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Cigniti] UCP로 효율적인 IT 인프라 관리를 해낸 소프트웨어 테스팅 서비스 기업


단일 플랫폼에서 통합, 가상화 및 호스트 테스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엔드-투-엔드 인프라 관리 솔루션 UCP for VMware vSphere 도입 성공 스토리




텍사스에 본사를 둔 Cigniti Technologies는 전세계 3대 소프트웨어 테스팅 서비스 기업 중 하나로, 올해 창립 15년을 맞이했다. 기업 및 독립 소프트웨어 제공업체들이 소프트웨어 품질을 최적화 하여 보다 빠르게 시장에 제품을 출시하고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Nelson Hall 및 Gartner 등 주요 리서치 기관에서 인정한 소프트웨어 테스팅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 ISO 27001:2005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Cigniti의 오랜 노하우가 집약된 Cigniti SMART 툴은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폭 넓은 환경을 지원하는 한편 기능 및 자동화, 보안, 성능에 대한 빠르고 효과적으로 테스팅을 제공한다.


테스팅 환경을 위한 IT 인프라 관리의 중요성

Cigniti Technologies는 최근 크고 작은 테스팅 랩을 인수하며 빠른 성장 가도를 걸어왔다. 인수한 업체들은 모두각각의 서버 및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해왔으므로 전체 인프라는 걷잡을 수 없이 분산 되어 IT 관리에 어려움을 겪게 됐다. 특히 구성요소들을 단일 창에서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의 부재로 인해 테스팅 작업에 난항을 겪었으며, 프로비저닝, 사용현황, 가용성 및 성능을 관리하기 어려웠고, 관리 비용이 증가하게 됐다. 특히 서버 및 스토리지 활용도를 최적화하지 못해 효율성은 떨어지고, 비용 부담이 커져갔다. 이에 따라 IT 부서에서는 빠르게 성장하는 비즈니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시켜야 하는 상황에서 이를 타개할 솔루션을 필요로 했다.


소프트웨어 테스팅이라는 비즈니스 특성 상 Cigniti는 가장 효율적이고 업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IT 관리 기능 및 문제 해결 방안을 확보해야 했다. 이를 위해 IT부서에서는 표준 플랫폼을 기반으로 분산되어 있는 서버와 스토리지, 네트워크 장비 및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통합시키고 가상화시킬 수 있도록 인프라 리뉴얼 프로젝트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단일 창에서 이기종의 장비들을 관리함으로써 효율성을 강화하고 프로비저닝 속도를 높이는 한편 IT 자산 활용도를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프로젝트의 첫 번째 단계로 IT 인프라의 가상화 및 통합의 기반이 되는 VMware 셋업을 실시했다. 셋업과 더불어 분산된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시스템 및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 운영에 필요한 단일 플랫폼 구축이 이루어져야 했고, 특히 스토리지의 경우 동적인 테스팅 워크플로우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높은 수준의 확장성이 보장되어야 했다.


최적의 플랫폼을 위한 조건들

이러한 도전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와 플랫폼을 필요로 했던 Cigniti는 몇 가지 기준을 근거로 업체 선정에 나섰다.


■ 엔터프라이즈급 안정성이 보장 될 것.
■ 향후 3년간의 비즈니스 성장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확장성을 제공할 것.
■ 표준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체 인프라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할 것.
■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에 필요한 효율적인 로드맵을 제시해야 할 것.
■ 합리적인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비용을 유지해야 할 것.


이에 HDS는 단일 플랫폼에서 통합, 가상화 및 호스트 테스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엔드-투-엔드 인프라 관리를 지원하는 Hitachi Unified Compute Platform for VMware vSphere (UCP for VMware vSphere)을 제안했다.


다각도의 면밀한 검토를 마친 Cigniti는 UCP for VMware vSphere가 위의 요건들에 가장 부합하는 솔루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메인프레임에서부터 x86에 이르기까지 50여년 역사의 HDS 컴퓨팅 제품들은 Cigniti에서 가장 우선순위로 꼽았던 안정성과 확장성, 효율성 면에서 우수했고, 특히 풍부한 엔터프라이즈급 인프라 구축 경험이 HDS를 선택하는 결정적인 요인이 됐다. 또한 이기종의 하이퍼바이저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하드웨어 기반 LPAR(논리적 파티셔닝)과 엔드-투-엔드 인프라 오케스트레이션을 제공하는 점이 강점으로 꼽혔다.


이와 함께 Cigniti는 HDS가 강력한 실행력을 자랑하는 Global Solution Services를 통해 정해진 프로젝트 기한에 맞춰 진행할 수 있다는 점, 유사한 프로젝트를 통한 기술적 경험이 풍부하다는 점 등에 주목하여 HDS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UCP for VMware vSphere만의 특별함

UCP for VMware vSphere는 Hitachi Compute Blade 500 (CB 500), Brocade 이더넷 및 패브릭 스위치, 그리고 Hitachi Unified Storage 100 (HUS 100)로 구성되어있다. Hitachi CB 500은 높은 안정성을 제공하는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으로 가상화 및 클라우드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제품이다. 합리적인 비용의 Intel 기반 컴퓨팅 장비로서 성능 및 확장성, 유연성을 제공하며, 효율성 및 낮은 전력 소모, 관리 편의성 면에서 우수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블레이드 펌웨어에 논리적 파티셔닝(LPAR) 기능이 탑재되어 추가적인 소프트웨어 없이 단독 서버에서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팅할 수 있어 부가적인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Cigniti는 Hitachi CB 500의 이러한 네이티브 LPAR 기능을 통해 가상화 관련 비용도 지속적으로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itachi Unified Storage 100의 경우 액티브-액티브 기능이 제공되는 가상화 컨트롤러 및 자동 로드 밸런싱 컨트롤러를 탑재하고 있어 Cigniti의 동적인 워크로드를 효과적으로 지원했다.


또한 UCP for VMware vSphere는 Cigniti가 기존에 구축한 VMware 환경과의 완벽한 통합을 위해 별도의 플러그인을 제공하여 이기종의 IT 환경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했고, 사일로 형태로 구성되었던 기존 인프라를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었다. 이를 지원하는 플러그인으로는 ▲Storage Provider for VMware vCenter ▲Hitachi Compute Plug-in for VMware vCenter ▲Hitachi Storage Adapter for VMware vCenter Operations Manager Suite ▲Hitachi Storage Connector for VMware vCenter Orchestrator 등이 제공됐다. 이와 함께 강력한 UCP의 엔드-투-엔드 인프라 오케스트레이션 기능을 통해 Cigniti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효율적인 확장을 지원하는 아키텍처로 구성된 Hitachi Unified Storage는 다이내믹 프로비저닝을 통해 데이터 인프라의 민첩성을 최적화 함으로써 Cigniti의 비즈니스 목표뿐만 아니라 미래 성장을 위한 계획까지도 성공적으로 지원했다.


기술과 비즈니스를 모두 만족시키는 통합 인프라의 강점

UCP for VMware vSphere 구축 후 Cigniti는 테스팅과 개발, 품질 보증 작업을 동시에 진행함으로써 전체 업무에 대한 성능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또한 HDS의 통합 솔루션을 통해 표준 인터페이스 기반의 단일 창에서 전체 인프라에 대한 엔드-투-엔드 관리가 가능해졌다. 결과적으로 Cigniti는 이번 구축을 통해 비즈니스와 기술적인 측면 모두에서 혁신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비즈니스 측면의 도입 효과

■ 관리 비용 및 시간 절감
- 원스톱 IT 인터페이스를 통해 트러블 슈팅 시간 단축, 기술적인 이슈 제거 

 
■ 비용 절감
- 적정 규모 내에서 자원 활용률 최적화를 통해 전력 소비, 쿨링 및 상면 공간 등 데이터 센터 운영 비용 절감
- Hitachi Compute Blades에 탑재된 네이티브 LPAR 가상화 기능으로 미래에 발생할 비용에 대한 절감 효과 기대

■ 고객 서비스 향상
- 프로비저닝 시간 단축 및 가동 시간(uptime) 향상
- 직원들이 보다 생산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
- 서비스 품질 개선을 통한 고객 만족도 제고


기술적인 측면의 도입효과

■ 안정성
- Cigniti 애플리케이션의 견고한 인프라로써 최상의 안정성과 가용성 보장 

 
■ 성능
- 관리가 간편한 통합 인프라를 기반으로 테스팅 시간 단축 및 정확도 향상 


■ 확장성.
- 급격한 비즈니스 성장에 따른 서버 및 스토리지 확장성 확보 

 
■ IT자산 최적화
- UCP for VMware vSphere 통합 인프라를 기반으로 IT 자원 활용률 극대화 


■ 관리 간소화
- 단일 창을 통해 분산된 IT 인프라의 종합적인 관리 및 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