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클라우드 운영체제 ‘오픈스택(OPENSTACK)’A TO Z

클라우드 플랫폼을 구축하려는 기업들 사이에서 오픈스택이 인기다. 기업 인프라의 핵심으로 자리잡아 가는 클라우드의 운영체제로 몸값이 오르고 있는데다 Hitachi를 비롯해 IBM과 HP, 델, VMware, 시스코와 같은 다양한 벤더가 참여하고 있는 거의 유일한 오픈소스라는 점도 한 몫 한다. 오픈스택의 기본 개념부터 업계 최고의 클라우드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Hitachi Data Systems(HDS)의 오픈스택 지원 역사를 Q & A로 알아본다.


Q. 오픈스택은 한마디로 무엇인가.

A. IaaS(Infra as a Service) 형태의 클라우드 컴퓨팅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말한다. 미국의 호스팅 기업인 Rackspace와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클라우드 연구팀이 지난 2010년 출시한 이후 표준 오픈소스 클라우드 운영체제를 개발하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개발자 커뮤니티로 성장했다.


Q. 오픈스택의 사용자는 누구인가.

A. 글로벌 오픈소스 커뮤니티의 지원과 이 커뮤니티에서 나오는 기술을 활용하여 프라이빗 또는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 서비스 제공업체, VARs1), SMB2), 연구자, 글로벌 데이터 센터들이다.


Q. 오픈스택의 인기는 어느 정도인가.

A. 오픈스택 개발에 2015년 현재 전세계 150여 개국 2만 2천 여명의 개발자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후원업체만 460여 개에 이를 정도로 전세계 클라우드 업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오픈소스 플랫폼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국내에서는 SK텔레콤과 KBS, 다음카카오, LG CNS 등이 오픈스택을 도입했으며, 적극적으로 도입하려는 기업들도 상당수에 이른다.


Q. 오픈스택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A. 오픈스택 프로젝트의 목적은 구현하기 쉽고 확장성이 뛰어난 솔루션을 만들어 퍼블릭이나 프라이빗 등 어떤 유형의 클라우드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Q. 개방성이 중요한 이유는?

A. 오픈스택은 오픈소스의 한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오픈스택의 모든 코드는 Apache 2.0 라이선스 하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누구나 이 코드를 실행하고, 작성하고, 변경 사항을 다시 프로젝트에 제출할 수 있다. 클라우드 표준을 만들고 서비스 제공 업체를 아우르는 거대한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는 방법은 오픈개발 모델뿐이라는 신념이 있기 때문이다.


Q. 그렇다면 HDS가 오픈스택을 지원하는 이유는?

A. 오픈스택에 대한 Hitachi Data Systems(HDS)의 열의와 노력은 Open Source 커뮤니티를 향한 노력의 연장선상으로 보면 된다. Hitachi는 유연하고 효율적이며 믿을 수 있는 종합적인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오픈스택을 지원하는 것이 곧 클라우드 표준을 확립하고,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와 기술이 생태계가 되도록 돕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HDS는 오픈스택 이니셔티브의 공식 후원 기업으로, 오픈소스 기술을 활용해 공급업체에 종속되지 않고 업계 최고의 클라우드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그림 1 참조).


HDS의 스토리지 가상화 제품과 컨버지드 솔루션 덕분에 조직에서는 클라우드 환경에 필요한 민첩하고 효율적인 인프라를 구현할 수 있게 됐다.

Q. 오픈스택을 지원하는 Hitachi 솔루션은 구체적으로 무엇이 있는가.

A. Hitachi는 Red Hat 오픈스택 배포 솔루션을 테스트, 인증, 게시할 수 있는 레드햇 오픈스택 클라우드 인프라 파트너 네트워크(Red Hat OpenStack Cloud Infrastructure Partner Network)의 회원이기도 하다. 물론 Hitachi 서버도 레드햇 오픈스택 Compute 인증을 받았다. 무엇보다도 엔터프라이즈에서 테스트된 플랫폼 및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드라이버를 만들었다. 장기적으로는 스토리지 및 컴퓨트 시스템을 모두 포함한 더 많은 플랫폼에 드라이버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클라우드 환경을 지원하는 완전한 오픈스택 솔루션을 만드는 동시에 파트너와 협력하며 솔루션의 인증 합작도 추진하고 있다.


오픈 API, 널리 사용되는 표준 기반의 인터페이스(Amazon S3 및 REST 등), 기타 액세스 방법 및 프로토콜에 대한 지원 등 HDS의 오픈스택 지원 노력은 계속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