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TREND

통합·유니파이드·컨버지드 솔루션 전략으로 구현하는 "Maximize IT"


필자는 최근 스리랑카에 소재한 HDS의 파트너사 South Asian Technologies가 개최하는 CIO summit에 패널로 참석하였습니다. HDS로서는 새로운 시장에 가까운 스리랑카이지만 그들의 IT 시장은 이미 상당한 수준이었고, 특히 금융 및 통신 분야 등의 고객들은 HDS의 하이엔드 스토리지 VSP를 통해 가상화 및 복제 기능 등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CIO summit은 CIO 역할의 변화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최근의 CIO들은 가상화, 플래시, Primary 중복제거, 유니파이드 스토리지, 컨버지드 인프라 등 다양한 신기술의 홍수 속에서 데이터 센터가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최적의 기술을 선택하도록 강요받고 있습니다. 그들이 선택해야 할 사항은 점점 더 많아지는 가운데 벤더들은 다른 제품과는 호환이 되지 않는, 심지어는 해당 벤더의 포트폴리오 내에서도 호환이 되지 않는 단편적인 솔루션들을 무차별적으로 시장에 내놓으며 CIO들의 고민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반드시 바로잡아야 할 문제일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잘 이해하고 있는Hitachi Data Systems는 하나의 플랫폼 내 모든 데이터가 인프라 가상화로부터 시작해 콘텐츠 가상화로 넘어가 종국에는 정보 가상화로 마무리되도록 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서버와 스토리지, 파일, 블록 및 오브젝트에 대한 하나의 관리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이 보다 수월하게 새로운 기술을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가상화는 기술간의 이동을 유연하게 만들어 다른 벤더의 제품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단일 관리 스택에 모든 제품을 포함시키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최근 우리는 이 전략을 기반으로 보다 신속한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돕는 플래시와 유니파이드 및 Primary 중복제거, 컨버지드 인프라 등의 3가지 주요 기술을 발표했습니다.



Hitachi Accelerated Flash Storage가 적용된 HUS VM All Flash

HUS VM에 최고의 내구성과 고성능을 제공하는 Hitachi Accelerated Flash모듈이 통합되었습니다. Hitachi Accelerated Flash모듈은 VSP에도 성공적으로 적용된 바 있습니다. 여기에 HUS VM의 하이엔드 스토리지 기능까지 더해진 것입니다. 기존에 500,000 IOPS를 제공하는 HUS VM의 마이크로코드가 플래시에 최적화 되어 이제 1,000,000 IOPS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Hitachi Accelerated Flash 모듈은 표준 SSD 보다 4배 빠른 성능과 46% 낮은 비용 (비트 당 단가)으로 제공합니다. 5U짜리 HUS VM와 최대 8개까지 구성 가능한 2U짜리 HAF 모듈을 통해 스냅샷 및 복제 등 엔터프라이즈 전용 기능의 이점을 온전히 누릴 수 있는 독립적인 플래시 어레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HUS VM는 통합 Front end의 FC혹은 Ethernet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에 플래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Hitachi Unified Storage / Hitachi NAS 플랫폼

Hitachi Unified Storage와 Hitachi NAS는 인텔 및 FPGA 기술이 혼합된 하이브리드 코어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용량과 성능을 두 배로 높여주는 새로운 개념의 NAS 헤드로 무장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파일 모듈러를 통해 여러 개의 NAS 파일러를 통합함으로써 1년 이내에 TCO를 30% 가량 낮출 수 있습니다. 이러한 NAS 헤드에는 간단한 셋팅만으로 적용이 가능한 워크로드 인지형의 Primary 중복 제거를 위한 FPGA 기능이 추가 비용 없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Primary 중복제거를 통해 최대 90%의 용량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Time-to-Market을 단축하는 Hitachi UCP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로 구성된 전체 스택에 대한 뷰, 프로비저닝, 모니터링, 업그레이드, 성능 튜닝을 위해 턴키 방식의 사전 구성 솔루션(Pre-Configured Solution)인 Hitachi UCP Pro for VMware vSphere의 오케스트레이션 단에 VMware vCenter를 통합하여 신속한 가상 머신 구축을 지원합니다. 레퍼런스 솔루션(Reference Solution)인 UCP Select는 Microsoft Private Cloud (Hyper V) 및 Oracle Database Real Application Cluster를 위한 사전 검증 및 인증을 완료하여 예측 가능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최근 발표된 UCP Select for SAP HANA 스케일아웃 솔루션은 현재 가장 높은 판매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컨버지드 솔루션입니다. 이러한 업데이트를 통해 관리 기능을 간소화하고 활용도를 높여 4년 이내에 최대 30%의 TCO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Maximize IT” 이니셔티브와 함께 발표된 HDS의 전략은 각 제품의 강점과 더불어 획기적인 비용 절감의 이점을 제공하며, 데이터센터에 플래시, 유니파이드 스토리지 및 컨버지드 인프라의 새로운 기술 영역을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또한 IT 전반에 걸친 여러 기술들의 활용도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솔루션들을 가상화 함으로써 기존의 데이터 센터 내 자산 및 전체 IT 자산의 활용도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제는 혼돈과 복잡성으로 인해 CIO들이 더 이상 고통 받지 않고 HDS의 Maximize IT 기술을 통해 데이터센터를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