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아시아 캐피탈 재보험 그룹] UCP Select for SAP HANA로 빅데이터 시대 '준비 끝'

ACRG는 지난 2012년, 자사의 비즈니스 시스템과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SAP HANA를 중심으로 통합해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구축했다. 스토리지를 포함한 기존 IT 인프라를 데이터 분석 환경에 유연하게 통합해야 하는 어려운 문제를 SAP HANA 플랫폼에 최적화된 ‘Hitachi UCP Select’라는 명쾌한 해법으로 풀었다.


아시아 캐피털 재보험 그룹(Asia Capital Reinsurance Group, 이하 ACRG)은 중국과 일본을 비롯해 중동 지역에까지 고객을 둔 독자적인 재보험 그룹이다. 싱가포르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전 세계 50대 재보험 그룹 안에 드는 기업의 계열사이기도 하다. 항공, 자동차, 해양 분야를 비롯해 상해, 신용, 보증, 에너지, 엔지니어링, 의료, 부동산 등 주로 규모가 크고 복잡한 문제와 관련한 재보험 분야에 특화돼 있다. 핵심 IT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ACRG는 SAP 비즈니스 웨어하우스(BW) 등 다양한 SAP 소프트웨어 군을 운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07년 500GB였던 ACRG의 데이터는 2012년에 접어들며 30TB로 늘어났다.


도전 : 폭증하는 데이터 분석


ACRG의 IT 부문 부사장 앨빈 림(Alvin Lim)은 “급격한 데이터 증가를 예측해왔으며, 그것이 초래할 결과를 늘 염두에 뒀다.회사가 발전하면서 데이터 관리에 문제가 없도록 유연하고 완벽한 지원을 위해 끊임없이 IT 시스템들을 리뷰하고 업데이트해왔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향후 5년 안에 자사의 데이터 용량이 200TB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렇듯 엄청난 데이터량은 스토리지 비용뿐 아니라 시시각각 데이터를 리포트하고 분석하는 데 드는 비용과 관리 비용에서도 상당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이는 또한 고객의 요구에 맞고, 정부의 각종 규제들(사업을 지속해서 끌어갈 수 있는 기획, 재해복구)을 만족시키기 위한 데이터 관리 비용의 증가를 동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ACRG는 향후 늘어날 분석 대상 데이터들을 충분히 감당할 만한 고성능 플랫폼을 찾아 나섰다. 그 플랫폼은 대규모 트랜잭션 처리 시 로딩 성능을 높여 데이터 전송 지연을 줄여주고, 더 생산적인 기획과 시뮬레이션 역량을 부여할 수 있어야 함은 두말할 나위 없다. 이러한 사항들을 염두에 두고 ACRG는 SAP HANA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IT 로드맵을 재구성·발전시키기에 이르렀다. 그것은 현재 사용 중인 정보의 액세스는 물론, 조만간 분석에 들어갈 특정 데이터 소스까지도 하나로 통합할 수 있는 단일한 환경을 제공해야 했다. SAP HANA는 ACRG의 데이터 발생량을 1/10로 줄이는 효과와 더불어, 데이터 스토리지에 대한 요구를 현저히 줄여주었다. 동시에 SAP HANA의 혁신 기술인 인메모리(in-memory) DB를 사용해 데이터를 서버의 메모리로 옮겨 저장함으로써, 데이터 분석과 트랜잭션 시스템 사이의 대역 장벽(bandwidths barriers)을 제거하고, 시스템 성능을 높였다. ACRG는 이 과정에서 통합 분석 플랫폼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는 새로운 스토리지와 인프라 플랫폼이 필요했다. 말하자면 SAP HANA의 인메모리 기술처럼 뛰어난 속도와 막대한 양의 데이터 처리·저장·전송 성능이 요구됐다. 더불어 ACRG의 비즈니스 시스템 안에 들어와 처리·분석되는 다양한 데이터의 급격한 증가에 대처하기 위한 높은 확장성도 필요했다.



솔루션 : SAP HANA에 최적화한 스토리지, UCP

이렇듯 까다로운 기준을 맞추기 위해 ACRG는 Hitachi UCP Select for SAP HANA를 도입하기에 앞서 몇몇 옵션을 놓고 엄격한 평가를 했다. 그중에서 UCP 솔루션을 도입한 결정적 이유 가운데 하나는 ‘확장성 (scalability)’이었다. 시스템의 성능과 역량(capacity)을 높이기 위해 ACRG가 한 일은, 기존의 스토지리 박스를 교체해 새 스토리지 솔루션에 기존 데이터를 옮겨놓는 대신, 새 블레이드를 시스템에 추가하는 것뿐이었다. 즉, 스토리지 박스를 교체하지 않고 기존 시스템에 새 블레이드만 추가하면 됐다. Hitachi UCP는 SAP HANA에 최적화돼 있는데, 이는 지난 1994년에 시작된 히타치와 SAP 사이의 오랜 전략적 파트너십에서 비롯된 것이다. SAP의 글로벌 기술 파트너로서 히타치는 SAP의 제품, 개발, 데이터 보관에 이르는 총체적인 스펙트럼을 완성하기 위해 단일하면서도 가상화된, 확장성 높은 스토리지와 데이터 관리 인프라를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 UCP Select for SAP HANA는 CB 2000(Hitachi Compute Blade 2000)과 HUS 130(Hitachi Unified Storage 130)의 완벽한 통합으로, 동급 최강의 성능을 자랑한다. 이는 SAP의 인메모리 컴퓨팅 기술과 탄탄히 결합돼 고속 데이터 분석 시 최적의 환경을 지원한다. ACRG 역시 히타치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ACRG가 히타치의 AMS(Hitachi Adaptable Modular Storage)와 USP(Hitachi Universal Storage Platform)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를 사용하면서부터 형성된 관계다. 이러한 시스템 사용 경험을 바탕으로 HDS가 제공한 고객지원 서비스는 물론, 새로운 HDS 솔루션까지도 신뢰할 수 있게 됐다. 2012년 중반, 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HDS)는 SAP와 함께 ACRG의 데이터 센터에 성공적인 POC(Proof of Concept: 시장에서 사용되지 않은 신기술을 프로젝트에 도입하기에 앞서 검증을 목적으로 구축하는 일종의 파일럿 시스템)를 구축한 데 이어 이를 바탕으로 UCP Select for SAP HANA를 실제로 구축하기에 이르렀다.


효과 : 차세대 데이터 분석 플랫폼 마련

UCP Select for SAP HANA 플랫폼을 도입함으로써 ACRG는 데이터 웨어하우스들을 통합한 것에 이어 중복 데이터 축소와 빅데이터 플랫폼 마련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확장성

재보험 업체로서 ACRG는 비즈니스 개발에 사용되는 정형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야 한다. 최근에는 보험 서류를 비롯해 트위터, 페이스북같이 웹이나 소셜 미디어로부터 얻는 비정형 데이터의 수집·분석량도 늘어나고 있다. UCP Select for SAP HANA가 제공하는 확장성은 ACRG가 급격히 늘어나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관리하는 데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CB 2000은 뛰어난 확장성을 갖춘 클러스터드 컴퓨트 노드(clustered compute nodes)로서 SAP HANA용 블레이드 서버 솔루션이다. ACRG의 기존 IT 환경에 복잡한 시스템을 추가하지 않고도 성능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게 하는 최초의 시스템이다. 앨빈 부사장은 이 솔루션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회사 사업 규모가 커짐에 따라 급격히 늘어날 데이터량에 대비해 스토리지와 인프라에 투자해야 할 필요를 느꼈다. HDS는 우리가 필요할 때면 언제든지 블레이드 서버를 추가해 성능을 확장할 수 있게 하는 블레이드 상에서 SAP HANA 시스템을 지원하는 첫 번째 솔루션 업체다. 간단히 블레이드만 추가해 업그레이드하면 되므로 전체 컴퓨터 시스템과 스토리지를 교체할 필요가 없다.”


반면, 다른 솔루션은 데이터가 늘어날 때마다 ACRG가 기존 스토리지 박스를 교체해 대용량, 고성능 스토리지로 데이터들을 이전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랐다.



성능

SAP HANA와 UCP Select for SAP HANA의 결합은 컴퓨터와 스토리지 성능 및 생산성을 높여줌으로써 의사 결정을 더욱 신속하고 현명하게 할 수 있게 됐으며, 그로 인해 전반적인 업무 효율까지 올라갔다. 앨빈 부사장은 “시스템 운영과 데이터 분석 사이에 발생하는 작업 지연을 현저히 줄임으로써 거의 실시간으로 정보를 얻어냄은 물론, 업무의 통찰력까지도 얻게 됐다.”라며 ”전에는 보고서 하나 작성하는 데에도 며칠씩 걸리던 것이 지금은 45분이면 끝난다.”라고 말했다.


관리의 용이성

ACRG는 UCP Select for SAP HANA를 도입하면서 기존 스토리지 인프라까지 통합함으로써 더욱 견고한 모니터링 환경을 갖추게 됐으며, 컨피규레이션도 더 쉬워졌다. 예를 들어, 스토리지 관리자는 제어 패널에서 커맨드 라인 설정을 하지 않고도 멀티 디스크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이처럼 복잡하지 않고 쉬운 기능은 IT 팀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훈련받는 데 드는 시간을 대폭 줄여준다. “그동안 새 시스템이 들어올 때마다 직원들을 재훈련해야 하는 부담이 컸다. 플랫폼이 단순하면 직원들을 훈련할 일이 그리 많지 않다. 다른 회사의 시스템 같으면 몇 주가 걸렸을 일인데, HDS 솔루션은 하루 교육이면 충분하다.”라고 앨빈 부사장은 말한다. ACRG의 스토리지 담당 인력은 전체 IT 인력 30명 중 3명밖에 안 된다. 앨빈 부사장은 또 “인프라 관리에 많은 인력이 필요하지 않기에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고,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는 쪽에 집중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가용성과 신뢰성

HUS 130에 기반을 둔 고효율의 UCP Select for SAP HANA의 단일 아키텍처는 ACRG에서 필요한 고가용성, 재해 복구, 복제,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 라이프 사이클 관리 등을 최적으로 지원한다. 높은 신뢰성과 확장성을 가진 컴퓨트 클러스터들과 결합해 인메모리 컴퓨팅을 위한 데이터 집약적인 작업환경에 있어 24시간×7일 내내 만족스러운 시스템 운영을 보장한다. UCP Select를 도입·운영한 이후로 ACRG의 스토리지 프로세스는 더욱 유연하고 단순해졌다. HDS 제품은 신뢰성이 높아 업계의 평판이 매우 좋다. ACRG가 그것을 입증하는 많은 업체들 중 하나라는 사실이 매우 기쁘다.”라고 앨빈 부사장은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