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Hong Kong Baptist University] HDS를 통해 스토리지 혁신을 이루다



학술적인 성장과 더불어 운영적인 측면에서 확장하고 있는 Hong Kong Baptist University (HKBU)는 끝없이 증가하는 저장 용량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전체 스토리지 인프라를 정비하기로 결정했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성장하는 대학 운영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기능 및 민첩성을 확보하고, IT 복잡성과 비용을 최소화시키는 데 있었다. Hitachi 스토리지 가상화 솔루션을 기반으로 HKBU는 여러 회사의 분리된 스토리지 자원에 최적화된 효율성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혁신을 주도하기 위한 새로운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스토리지 플랫폼을 구축했다.


배경


1956년 설립되어 50여 년 동안 국내외 학생들에게 고무적이고 폭넓은 교육적 기반을 제공해 온 HKBU는 계속되는 성장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2009년 캠퍼스 내에 IT 관리 부서를 두어 중앙 집중형의 IT 관리 체계를 구축했다. 이 관리 부서는 대학 전체의 주요 IT 서비스 및 각종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여기에는 캠퍼스 전반의 자원 기획을 위한 ERP 시스템은 물론 네트워크 인프라, 통합 커뮤니케이션 (UC), 멀티미디어 및 학습 솔루션, 통계 및 연구 정보 관리 시스템 등이 포함된다.


도전과제 : 복잡한 시스템 관리


대부분의 대규모 조직과 마찬가지로 HKBU는 매일 방대한 양의 데이터와 정보를 생산하고 소비한다. 학생 및 교직원이 증가하고 캠퍼스 규모가 확장됨에 따라 데이터는 더욱더 증가하여 중요한 도전과제를 발생시켰다. 매일 생산되는 정형/비정형 데이터와 이메일, 관리 정보, 웹 기반 데이터, 연구 조사 정보 등이 해를 거듭하며 규모를 더해갔다. 이러한 폭발적인 데이터 증가와 함께 기존의 IT 환경의 비용은 급증했고 복잡성 또한 높아졌다.


HKBU의 IT 지원실 Jennifer Lau 디렉터는 “여러 벤더의 플랫폼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가운데 다양한 IT 장비가 제각각 운영 및 관리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수없이 많은 양의 분리된 시스템, 플랫폼, 소프트웨어에 대한 중복된 워크 로드 및 자원 관리 및 백업에 많은 비용을 지출해야만 했다. 이 작업은 무척 복잡할 뿐만 아니라 엄청난 시간이 소요되었고, 특히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및 용량 업그레이드 시에는 대단히 큰 리스크를 감수해야 했다.”라고 말했다.


Jennifer Lau 디렉터는 이어 “중앙 집중형의 스토리지 시스템을 통해 기존의 스토리지 장비를 통합하고 보다 쉽게 관리함으로써 향후 새롭게 서비스를 제공할 때에도 효과적으로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용량과 기능을 확보하고자 했다.”라고 덧붙였다.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 : 최고 수준의 가격 대비 성능


신규 스토리지 시스템은 학내 IT 인프라의 핵심적인 부분이므로, HKBU는 최적의 솔루션을 선택하는데 만전을 기울였다. 3개월 간 시중에 출시된 여러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를 현재 환경 및 주요 요구 사항에 맞춰 심층 조사와 평가를 거듭한 결과 HKBU는 Hitachi Data Systems를 선택했다.


Jennifer Lau 디렉터는 “업계에서 이미 입증된 Hitachi의 스토리지 가상화 기술은 동급 솔루션 중 가장 우수한 가격 대비 성능을 제공했다. 매우 만족스러운 테스트 결과 덕분에 망설임 없이 Hitachi를 선택할 수 있었고 현재 우리 대학의 주요 데이터, 즉 이메일 및 전체 데이터베이스, 포털 정보,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 등은 Hitachi Virtual Storage Platform (VSP)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단일 스토리지 플랫폼 기반의 관리 용이성 및 생산성 강화


Hitachi Virtual Storage Platform (VSP)는 업계 유일의 3D 스케일링 스토리지 플랫폼이다. 워크 로드 확장 (Scale Up)을 지원하고, 효율적인 성능 및 용량 확대 (Scale Out)를 제공하며, 레거시 시스템 및 저가 스토리지의 효율성(Scale Deep)을 높이다. VSP는 파일, 컨텐츠 및 블록 스토리지 등 모든 종류의 데이터 유형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어 단일 플랫폼에 모든 시스템을 통합할 수 있다. 또한 성능 및 용량 확대를 위한 데이터를 유연하게 적용하여 이기종의 스토리지 시스템을 가상화할 수 있는 업계 유일의 스토리지 아키텍처이다. HKBU는 모든 데이터를 위한 단일 플랫폼을 제공하는 VSP를 통해 전체 스토리지 인프라에 대한 관리를 간소화할 수 있었다.


Jennifer Lau 디렉터는 “Hitachi VSP를 통해 학내 모든 스토리지 자원을 하나의 풀에 통합함으로써 단일 창을 통해 관리하고, 15,000여 명의 사용자들을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었다. 일일 운영 업무를 간소화할 뿐만 아니라 보다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었다. 실제로 VSP 도입 후 단 10분 만에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완료하기도 했다. 시중의 타 시스템들의 경우 이 작업에 보통 3~4시간이 소요되는 것을 고려할 때 대단한 성능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결과는 VSP가 단일 관리 프레임워크를 통해 스토리지와 서버 및 IT 인프라의 운용 효율성을 최대한으로 높이고, 필수 스토리지 관리에 드는 시간을 최대 50%까지 단축 시킬 수 있었기에 가능했다. 또한 새로운 스토리지 플랫폼으로의 이동에 드는 수고와 비용을 업계 평균치 대비 최대 80%가량 절감할 수 있었다.


Hong Kong Baptist University의 Hitachi Virtual Storage Platform (VSP) 도입 효과



최적화 된 비용 효율성을 제공하는 Hitachi Dynamic Tiering


Hitachi Dynamic Tiering 또한 HKBU가 HDS를 선택한 주요 요인 중 하나이다. Jennifer Lau 디렉터는 “Hitachi Dynamic Tiering을 통해 데이터 이동 및 용량 활용을 자동화 시킴으로써 최고 수준의 서비스 레벨을 유지할 수 있었다. 유연한 장비 투자 계획을 전개할 수 있었고, 사용되지 않은 스토리지 용량의 낭비를 최소화함으로써 ROI를 큰 폭으로 향상시켰다.”라고 말했다.


Hitachi Dynamic Tiering은 워크 로드 및 사용 패턴에 따라 스토리지 미디어 간 상세한 페이지 기반 데이터 이동을 자동화 시킴으로써 계층형 스토리지 관리를 간소화한다. HKBU의 관리자들은 이 기능을 통해 번거로운 애플리케이션 스토리지 할당 작업을 생략하고 수동으로 복잡한 성능 튜닝을 수행하는 수고를 덜 수 있었다. Hitachi Dynamic Tiering은 성능 저하 없이 적합한 데이터를 적합한 시기에 적합한 위치로 이동시킴으로써 스토리지 비용을 최소화하고 서비스 레벨을 최고 수준으로 유지한다.



사용량 기반 과금 형태의 컴퓨팅 서비스


새로운 스토리지 인프라의 클라우드 지원 여부는 HKBU의 중요한 IT 이니셔티브인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의 성공을 좌우하는 요소였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캠퍼스 내 모든 학과 및 사무실에서 유연하고 안정적으로 사용량 기반 과금 형태의 컴퓨팅 및 스토리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IT 확장 및 관리, 유지 보수와 워크 로드를 분리시킴으로써 HKBU는 각각의 요구와 예산에 따라 손쉽게 IT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게 됐다.


Jennifer Lau 디렉터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스토리지 시스템이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 되어 있어야 한다. SLA 및 컴플라이언스 요건을 만족시키는 성능 및 효율성, 보안, 가용성이 보장된 스토리지 솔루션은 서비스의 품질 및 안정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Hitachi VSP는 이러한 요건을 모두 만족시켰을 뿐만 아니라 동적인 확장 및 가상화를 통해 멀티-테넌시를 지원함으로써 기존의 멀티 벤더 스토리지 풀에 하드웨어 추가 시에도 완벽한 관리가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HKBU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도서관 및 평생교육원에서 가장 먼저 사용이 시작됐다. Jennifer Lau 디렉터는 “매우 고무적인 출발이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대학 전체의 IT 투자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신뢰도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세계적 리더 Hitachi의 솔루션


Hitachi Data Systems Global Solution Services (GSS)는 기획과 설계, 설치, 구축, 이동, 통합, 관리 등 고객 중심의 통합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업계 최고의 인적 자원은 물론 제품 및 툴, 방법론을 보유하고 있다. HKBU는 HDS 이러한 엔드-투-엔드 방식의 접근법 덕분에 “관리 창구가 단일화되어 책임감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누릴 수 있었다고 설명한다. Jennifer Lau 디렉터는 “대부분의 스토리지 벤더들은 하드웨어 자체에 대해서만 지원을 제공하고 기타 서비스에 대해서는 솔루션 파트너에 의지하기 마련이다. HDS의 이러한 종합적인 서비스는 무척 인상 깊었다.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해 헌신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은 HDS에 감사를 느끼고 있다.”라고 설명하며 “또한 우리는 GSS 컨설턴트 및 엔지니어들의 전문성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파트별 지원과 더불어 설치와 구축, 이동 및 통합 과정에서 그들의 뛰어난 역량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덕분에 위험과 비용이 최소화 된 무중단 마이그레이션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라고 덧붙였다.


IT 서비스 가치의 극대화를 위한 노력


Jennifer Lau 디렉터는 다음 단계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 “Hitachi VSP의 대규모 확장성 덕분에 여유롭게 대학의 목표와 비전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이제 IT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최적의 프레임워크를 확보하였기에 최소한의 비용 만으로 서비스 품질과 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Hitachi 가상화 솔루션을 재해 복구 플랜에도 확장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폭과 깊이의 면에서 더욱 풍부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IT 서비스의 가치를 극대화할 것이다.”라며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