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비즈니스를 제대로 읽는 소프트웨어정의 데이터센터, 정의부터 구축까지


데이터센터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편리하게 관리하기 위해 대두된 개념이 있다.
바로 소프트웨어정의 데이터센터(Software Defined Data Center, 이하 SDDC)다.
컴퓨트, 네트워킹, 스토리지, 관리 등을 데이터센터의 모든 IT 자원이 가상화되어 서비스 되고, 소프트웨어를 조작해 자동 제어 및 관리할 수 있어 여러모로 이점이 많다.


Concept;

SDDC를 둘러싼 오해 그리고 진실

SDDC는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인프라를 정의하는 데이터센터 현대화 방법이다. IT 인프라에 대한 자원과 인력 투입을 최소화하면서 비즈니스 성과는 높일 수 있는 SDDC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SDDC는 서버가상화 인프라다?

SDDC는 하드웨어에 종속된 IT 기능을 분리함으로써 사용자의 선택의 폭이 상당히 넓어질 수 있다.

일부에서 SDDC를 서버 가상화를 위한 인프라로 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SDDC는 컴퓨트,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 IT 자원을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관리하고 운영하는 데이터센터 운영 플랫폼이다. 서버 가상화는 이런 SDDC 중 한 개의 요소다.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IT 인프라 간소화를 위한 발전 형태로 가상화, 소프트웨어정의 플랫폼, 클라우드 서비스를 염두해야 한다. 서비스 형태로 구현되는 클라우드는 IT 인프라 전반에 걸쳐 관리 업무를 간소화하고, 변화하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신속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소프트웨어정의 플랫폼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최적의 플랫폼이다. 따라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SDDC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소프트웨어정의 플랫폼은 물리적인 플랫폼과 가상화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가상화는 필수다.



미니 Q&A


가상화와 플랫폼의 개념을 구분해달라.

SDDC는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기 위한 관리 플랫폼이고 가상화는 이 플랫폼을 구현하기 위한 인프라 구성 요소 중 하나로 보면 된다.


SDDC를 해야 하는 이유가 있나?

미래창조과학부가 발간한 '10년 후 대한민국' 시리즈를 보면 지난 10년간 생산과 소비의 구조가 바뀌었으며, 앞으로 다가올 10년은 이 변화된 시대에 적응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한다. 변화된 생산과 소비 구조의 중심에는 ICBM(IoT, Cloud, Big Data, Mobile)이 있다. 빠른 대응력이 전략이 되는 시대, 하드웨어 기반 IT 인프라 구축 기조를 유지한다면 이러한 요구사항을 따라갈 수 없다.



SDDC는 미션 크리티컬 업무에 적합하지 않다?

비즈니스 유연성이 높고 비용절감 효과가 큰 클라우드로 가기 위해 SDDC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SDDC를 위해 필요한 가상화 환경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컨버지드는 안정적인 외장형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를 도입하는 것으로, 안전성과 성능에 초점을 두고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하이퍼컨버지드는 랙 서버에 많은 수의 내장 디스크를 탑재해, 랙 서버 형태를 하나의 거대한 가상화 클러스터로 묶어서 리소스 풀을 구성할 수 있다. 포인트 솔루션이 구동되는 업무에는 스토리지 같은 대용량의 디스크 장비 대신 하이퍼컨버지드 장비를 도입하면 된다.

고객은 Hitachi UCP HC와 Hitachi UCP RS를 통해 하이퍼컨버지드에 네트워크 기능을 간단히 추가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에 필요한 모든 자원과 기능을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데이터센터를 완성할 수 있다.



미니 Q&A


SDDC의 장애 대응 방안이 궁금하다.

데이터센터에서 장애가 발생할 경우, 특정 영역에 한정되기 보다는 전체 영역의 연관성을 파악해 분석해야 한다. SDDC 환경에서는 연관성이 있는 모든 영역의 장애 상황을 단일 화면을 통해 분석하고 조치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나아가 전체 리소스 사용량에 대한 플래닝(Planning)까지 가능하다.


재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어떻게 해결하나.

고객 요구에 따라 액티브-액티브(Active-Active) 방식으로 무중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데이터센터 구축이 가능하며, 액티브-스탠바이(Active-Standby) 형태도 구축할 수 있다. 동일한 스펙과 수량의 하드웨어를 구비하지 않아도 되므로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이점이 크다. 데이터 복구가 가상머신 단위로 대부분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통적인 방식보다 유연하게 재해복구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그림> SDDC를 위한 HIS의 UCP 포트폴리오


SDDC와 기존 데이터센터는 통합 관리할 수 없다?

하이퍼컨버지드 환경이 되면 통합 관리를 위한 컴포넌트가 중요해지는데, 실제 이를 구현한 솔루션도 있다. Hitachi UCP Advisor가 그것이다.

UCP Advisor는 자동화된 수명주기 관리, 상태 경보, 모니터링으로 다운타임을 최소화하면서 물리 환경과 가상 환경의 프로비저닝 자동화로 배포를 간소화할 수 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Hitachi UCP 포트폴리오 전체에 대한 통합 관리를 통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미니 Q&A


SDDC를 도입하면 타 벤더사의 기존 네트워크 장비 및 서버들과 통합 운영이 가능한가?

SDDC는 기존 I T 인프라와 신규 가상화 시스템을 통합 운영하는 Bimodal IT를 지원한다. 기존 네트워크 장비는 관리 플랫폼을 통합해 관리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SDDC 도입 시 기존 데이터센터 환경에서 단순 하드웨어 유지보수 업무가 줄어들 것 같다.

데이터센터 현대화를 통해 운영 파트의 엔지니어들은 단순 반복 업무에서 탈피해 부가가치가 높은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SDDC, 시작이 어렵다!

시작하라! 얻게 되는 것들이 많을 것이다. IT 인프라 구축이나 증설을 위해 기존에는 5년 후까지 고려해야 했기 때문에 효율적인 구매와 예산 편성이 어려웠다.

하지만 SDDC를 위한 하이퍼컨버지드는 불필요한 초기 투자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최적의 비용으로 어플라이언스를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용량 증설이 가능하며 상면 공간의 절감과 간편한 연결 구성은 덤이다. 스케일 아웃(Scale-out) 방식의 무중단 확장이 가능하다고 말하는 이유다.


미니 Q&A


현재 운영 중인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SDDC 솔루션으로 전환해 사용하려면?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 운영 중이라면, 클라우드 관리 솔루션에서 클라우드 인프라를 어떻게 관리하고 있느냐가 핵심이다.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을 변경하지 않고 인프라만 변경해 구성하는 경우, 즉각적으로 Hitachi UCP로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지만,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까지 변경하고자 하면 IT 환경 분석을 해야 한다.


SDDC를 적용해 사용 중인 레퍼런스 사이트가 있나.

국내에서는 인천 U-city와 제주신화월드 사례가 있다. 구축 시간과 전체 인프라 구축 비용, 그리고 관리 비용 면에서 효과를 보았다.





Check Point;
100점 만점에 100점!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 도입 위한 7가지 체크포인트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배치하는 데 몇 주 혹은 몇 개월이 소요되는가? IT 운영 관리에 사용되는 툴의 개수를 확 줄이고 싶은가? 그렇다면 속도와 효율성을 보장하는 히타치 밴타라의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로 이동하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환 속도가 훨씬 더 빨라질 것이다.


확장 가능한 성능

고객 응대 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 수준을 높여 매출 창출의 기회를 극대화하라.


 체크포인트
연속성을 제공하면서도 작은 규모로 시작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아보라.


유연한 구성(Configuration)

CPU, 메모리, 스토리지, 캐시 등 기업의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에 부합할 수 있도록 올바르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크포인트
기업의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유연성과 광범위한 구성 옵션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선택하라.


관리 통합

하이퍼컨버지드 시스템에 대해 통합 관리 툴을 이용하면 여러 종류의 툴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단 하나의 툴로도 가상 머신 권한 설정, 상태 분석, 워크플로우 조정, 상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체크포인트
라이프 사이클 관리뿐 아니라 클릭 한 번만으로 권한 설정, 통합 정책 기반 워크플로우 관리가 가능한 툴을 찾아보라.


기술 연속성

기존 VMware 환경과 간편한 통합은 인프라 사일로(Silo)가 제거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체크포인트
가상화 데이터센터를 운영할 수 있도록 VMware 관리 툴의 활용도를 끊임없이 향상시켜라. VMware와의 심도 깊은 통합은 투자 효과를 극대화시킨다. 툴을 사용하기 위해 새로 학습할 필요도 없다.


지속적인 데이터 보호

기업의 데이터는 기본적인 보호를 기반으로 VM, 호스트, 디스크, 스위치, 랙 다운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손실로부터 보호되어야 하며, 언제라도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가 보장되어야 한다.


 체크포인트
지속적인 데이터 액세스와 사람 또는 시스템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다운타임을 예방할 수 있도록 SDDC 요소를 하이퍼컨버지드 시스템과 통합하라.


데이터 스토리지 효율성 향상

SDDC 기술은 성능과 자동화를 향상시키고, 비용을 줄여줌으로써 스토리지 하드웨어의 활용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중복제거와 압축 기술은 가용 용량 극대화와 총소유비용(TCO) 절감에 중요한 요인이다.


 체크포인트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데이터 효율성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선택하라. 리소스 오버프로비저닝의 문제를 제거해주는 QoS를 통한 정책 기반 관리가 가능해진다.


배치의 용이성

배치 속도는 하이퍼컨버지드 솔루션의 이점을 빠르게 구현하는 데 중요한 요소다. 하이퍼컨버지드 클러스터의 배치와 관리에는 어떤 전문적인 스토리지 관련 기술도 필요하지 않다.


 체크포인트
시스템 구현이 완료되면, 드래그 앤 드롭만으로 가용량을 추가할 수 있어야 하고, 클러스터 전체에 걸쳐 자동 로드 밸런싱이 가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