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블로그 HYOSUNG INFORMATION SYSTEMS BLOG

search open

close



이스라엘의 국영 방산업체인 ‘이스라엘항공우주산업(Israel Aerospace Industries, 이하 IAI)은 군함과 항공기, 국토 방위 시스템, 위성 및 지휘본부를 위한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16,000명의 임직원으로 구성된 38억 3천만 달러의 매출 규모의 IAI는 현재 Tel Aviv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도전과제: 매 순간의 스토리지 성능에 좌우되는 항공우주 연구 현장

최신 기술의 연구 개발에 집중된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IAI의 특성상 운영팀에서는 1분 1초의 성능에도 영향을 받는다. IAI의 중앙 IT 인프라는 VMware, Microsoft Exchange 및 SQL Server, Oracle 데이터베이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기존의 애플리케이션 및 새로운 애플리케이션들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해 내고 있는 상황이다. 계속해서 증가하는 데이터를 관리하는 동시에 스토리지 성능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IT 부서의 큰 고민 중 하나였다.


IAI의 IT 기술부 디렉터 요세프 야코비치(Yosef Yakovich)는 “운영 및 엔지니어링 프로세스에서 새로운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생성해내며, 연간 데이터 증가율이 30%를 돌파한지 오래이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해 사용자들은 꾸준히 새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혁신을 시도하였으며, 실제로 밤과 주말 동안에도 안정적인 데이터 접근이 보장되어야 했다. 최근 2년 간 스토리지 인프라의 성능이 급격히 저하된 것을 느낄 수 있었고, 주요 SQL 백업 및 스케줄링 작업에 드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며 운영시간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일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기존의 스토리지 장비들로는 꼬리를 물고 빙빙 도는데 그칠 뿐이었다. 문제의 핵심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균열이 있는 곳에 임시 처방만 하는 수준이었기에, 스토리지 환경을 대대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는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말했다.



솔루션: 가격성능비 차원에서 최적의 장점만을 취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플래시 구성

히타치 밴타라(Hitachi Vantara)에서는 스마트한 데이터 티어링 자동화 기능을 사용하여 HDD 디스크 스토리지와 히타치(Hitachi)의 플래시 모듈 드라이브(Flash Module Drive, 이하 FMD)를 조합하여 사용하도록 제안했다. 가격성능비 측면에서 두 가지 스토리지의 장점만을 취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대대적인 검증 프로세스를 거쳐 IAI는 히타치 밴타라(Hitachi Vantara)의 솔루션을 통해 스토리지 환경을 통합하기로 결정했다. 메인 제조 시설에는 총 1PB 규모로 2대의 Hitachi Virtual Storage Platform(VSP) G800을 도입했고, 2차 설비 시설에는 2대의 VSP G600 어레이를 각각 250TB 규모로 구축했다.


야코비치 디렉터는 “무엇보다도 당시 비즈니스에서 필요로 했던 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해 업계 최고 수준의 솔루션을 선택해야 했다. 히타치 밴타라(Hitachi Vantara)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TCO를 훨씬 낮출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하며 “Hitachi VSP에 탑재된 글로벌 액티브 디바이스(Global Active Device, 이하 GAD) 소프트웨어를 통해 액티브-액티브 환경을 간편하게 구성할 수 있었다.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추가하더라도 GAD는 사이트 간 워크로드를 조절하여 최적의 운영 효율성을 유지함으로써 서비스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도록 했다”고 말했다.


히타치 밴타라(Hitachi Vantara)의 솔루션은 효율성을 극대화한 하이브리드 플래시 스토리지 모델을 제공했으며, FMD의 Raw Capacity의 단 10%만으로도 IAI에서 목표로 했던 기술적인 성능 수준에 도달 수 있었다. 


히타치 밴타라(Hitachi Vantara)는 2달여 간의 프로젝트 동안 IAI의 IT 부서와 협업하여 써드파티(3rd Party) 어레이 및 물리 서버, 여러 대의 VMware 가상 머신에 탑재된 데이터의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했다. 야코비치 디렉터는 “마이그레이션 과정이 대단히 유연하게 진행됐다. 서비스 중단이 발생하는 경우 비즈니스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지만, 백단의 물리, 가상 서버에 있는 데이터를 모두 안전하게 이동시킴으로써 비즈니스를 안정적으로 지속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도입결과: 인프라 제약 없이 새로운 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마련

Hitachi 하이브리드 스토리지의 유연한 확장 옵션을 활용하여 액티브-액티브 환경을 구축한 IAI는 데이터 폭증의 상황에서도 성능 저하를 우려하지 않게 됐다. 


야코비치 디렉터는 “이전의 인프라에서는 문제가 발생할 경우 단지 정상화시키는 데에만 수 시간을 들여야만 했다. 그러나 새로운 인프라 구축 후에는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 레이어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더라도 관련 정보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새로운 기능이 스토리지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이러한 관리 편의성 개선 덕택에 IT 관리 담당자의 워크로드 15%로 줄어들었고, 이는 획기적인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이전에는 주요 백업 파일들을 처리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운영부서와 엔지니어링부서에서 백업이 완료되지 않아 업무를 시작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그러나 프라이머리 SQL 환경에 히타치 밴타라(Hitachi Vantara)의 솔루션을 적용한 이후에는 백업 시간을 30% 이상 단축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관련 직원들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데이터 볼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이에 맞춰 IAI는 컴퓨터 파워 및 스토리지 용량에 대해 개별적인 스케일아웃 확장을 유연하게 적용시킬 수 있게 됐다. 야코비치 디렉터는 “확장성은 히타치 밴타라(Hitachi Vantara)가 제공하는 솔루션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이다. 추가 스토리지를 필요로 할 때 언제든 컴퓨터 용량을 추가로 구매할 필요 없이 스토리지를 확장 시킬 수 있으며, 컴퓨트 노드 또한 추가 스토리지 없이 확장이 가능하다. 개별적인 확장성을 통해 가장 비용 효율적인 방법으로 실제로 필요한 것에 대해서만 투자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IT 환경에는 다양한 계층의 복잡성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스토리지 이슈를 해결함으로써 복잡성의 한 부분을 해결했고, 더 나아가 히타치 밴타라(Hitachi Vantara)의 솔루션은 전체 IT 환경의 가용성과 운영 효율성 향상에 상당한 파급 효과를 일으켰다. 사용자들은 이제 인프라로 인해 발생하는 제약 없이 자유롭게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집중하여 비즈니스 혁신을 주도할 수 있게 됐다”며 인프라 변혁의 비전을 설명했다.


HYOSUNG INFORMATION SYSTEMS BLOG
이전 1 ··· 54 55 56 57 58 59 60 61 62 ··· 409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