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블로그 HYOSUNG INFORMATION SYSTEMS BLOG

search open

close


CASE STUDY

[대한전선] 전선(電線)명가, 올플래시를 만나다


1955년 2월 국내 최초로 설립된 ‘전선명가’ 대한전선. ‘We Connect the Future; 더 나은 미래로’라는 캐치프레이즈는 창립 이후 올곧게 앞을 향해 달려가는 대한전선의 모습 그 자체다. 지난 60여 년 전력과 통신 케이블과 전력기기, 엔지니어링, 부스덕트 등 전선 관련 토털 솔루션을 생산 및 판매해왔으며, 최근에는 해저 케이블, 초고압 케이블 등 고부가가치 제품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지속적인 성장의 초석을 다지고 있다. 지난 2000년대부터 시작한 글로벌 비즈니스도 안정화되어 2017년 현재, 미국과 남아공, 베트남 등 4개 지역에 해외법인을 설립하고 12개의 해외지사를 갖춰 잇달아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쾌거를 이뤘다.


대한전선은 비즈니스 성장을 탄탄하게 받쳐 주기 위해 SAP ERP [각주:1]및 MES(생산관리시스템)를 운영 중이며, 그룹웨어와 E-Accounting, 문서관리, HR 등 일반적인 지원 시스템도 활발하게 가동하고 있다. 이 회사가 현재의 IT 환경을 갖추게 된 것은 201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동종 업계에서는 다소 늦은 SAP ERP를 도입하면서 대규모 투자를 감행해 남부럽지 않은 환경을 마련할 수 있었고 2017년 현재 최적화 단계라고 자부할 수 있었다.




5년 내 20TB 증가하는 데이터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그런데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세 이상으로 급증하는 데이터가 문제가 됐다. 이미 SAP ERP 데이터 용량이 90% 이상 가동되고 있었다. 당장 스토리지 용량을 증설해야 했다. 그런데 용량 증설만으로는 성이 안 찼다. 성능 향상까지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고 싶었다.


PI(Process Innovation) [각주:2]팀의 이기혁 팀장이 ERP 스토리지의 용량 증설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IT 인프라의 용량 증설 또는 신규 장비 도입을 위해 아카이브 도입과 기존 HDD 스토리지 증설, 그리고 올플래시 스토리지를 새로 도입한다는 세 가지 방안을 중 하나를 제안했다(표 참조). 이기혁 팀장은“ 세 가지 안 중 업무 처리 속도가 향상돼 사용자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고 가격대비 성능비가 높은 올플래시 스토리지를 도입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판단이 섰다.”고 설명한다.


스토리지 증설을 위한 세 가지 방안 비교


대한전선 ERP 서비스를 위한 스토리지 네트워크 구성도


때마침 올플래시 스토리지를 도입해 50% 이상 SAP ERP 서비스 속도 향상 사례를 접하게 됐다. 더구나 같은 업종의 기업이었다. 이보다 더 훌륭한 벤치마크 대상은 없었다. 이기혁 팀장은 “주 이슈였던 성능 개선을 통해 향후 5년까지 ERP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기업 사례를 자세히 들여다보았고, 주사업자였던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을 알게 됐다.”고 전한다.



빠른 응답 속도 제공하는 VSP F600 도입 결정

대한전선이 도입한 올플래시 스토리지 Hitachi VSP F600은 올플래시 스토리지 특유의 장점인 빠른 응답 속도는 기본이었다. 초당 입출력 처리량을 말하는 IOPS와 함께 어떠한 상황에서도 99.6% 서브 밀리세컨드(Sub-millisecond: 1,000분의 1초 미만의 응답 속도) 응답 시간을 제공하기 때문. 사용자의 요청 사항에 대한 응답 속도가 빨라지면 작업 완료 속도가 빨라질 것이다.


성능 저하 없이 압축 기능을 제공해 실제 스토리지 용량 대비 비용 절감의 효과가 크다는 이점도있었다.


올플래시 스토리지를 도입하면서 가장 크게 우려했던 점은 ‘플래시 디스크의 단점인 내구성 부문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였다. Hitachi는 플래시 아키텍처 설계 시 이런 점들을 고려해 오버 프로비저닝 등 성능 저하와 디스크 수명 연장을 위한 기술을 구현한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여기에 UVM(Universal Volume Manager)과 HTsM을 통한 서비스 중단 없이 안정적인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성능 향상으로 결산에 드는 22.2시간 단축

Hitachi VSP F600은 신속한 배치(Batch)와 운영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솔루션답게 설치 과정은 일사분란했다. 2017년 5월 19일 금요일 오후 11시 이후부터 시작된 데이터 이관을 위한시스템 정지 시간도 다음날 새벽 6시 전에 끝낼 수 있었다. 5일 정도로 예상했던 시간이 5시간으로 대폭 줄어든 것이다.


스토리지 설치와 데이터 이관을 무사히 끝낸 후 맞이한 첫 결산 업무에서 성과는 여실히 드러났다. ERP 업무 수행 시 속도 저하로 인한 불편함을 감수해야 했던 현업 담당자들은 이구동성으로 만족감을 표시했다.


지난 2016년 10월부터 2017년 2월까지 매월 초 제조원가 계산 및 재고 평가와 수익성 분석(매출원가 평가 및 판관비 배부) 등의 원가계산 관련 순수 시스템의 처리 시간이 48.7시간에서 26.5시간으로, 평균 22.2시간이 줄어든 것이다. 매출원가 계산 작업 중 가격 차이 기표 작업을 하는 ‘결산전기’ 작업은 평균 10시간에서 2시간으로 획기적으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다. 이기혁 팀장은 “결산 속도가 평균적으로 50% 향상됐으며, 모듈별 프로그램들도 도입 전후를 비교해 50% 이상의 응답 속도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실제 결산 마감 작업을 하는 현업 담당자들의 체감 효과를 전달받고 프로그램별 성능 향상 효과를 수치로 보면서 비로소 안도할 수 있었고 보람도 느꼈다.”고 말한다.


SK 판교캠퍼스에 전산실을 임대해 운영하던 대한전선은 신규 스토리지 도입 후에도 기존에 사용하던 서버 랙에 스토리지를 장착, 추가 상면 비용을 지출하지 않아도 됐다.


올플래시 스토리지 도입 이후 IT 하드웨어 리소스 재배치를 통한 IT 성능 개선 작업에 한창인 대한전선.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달리는 회사에 걸맞은 IT 시스템 운영 및 체계 확립이라는 명쾌한 목표만큼이나 도전 정신 가득한 나날이다. 이런 인재들로 꽉 찬 대한전선의 미래 기상도가 ‘늘 맑음’이길 희망한다.




스토리지 용량 증설을 고민하다 올플래시 스토리지를 도입한 이유는 무엇인가.

2011년 SAP ERP 도입 이후 5년여 동안 쌓인 데이터가 10TB. 향후 5년 이상 기존 ERP 시스템을 유지한다고 했을 때도 스토리지 용량 확대는 필요했다. 단순히 용량만을 증설하는 것으로 끝나면 현업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생각에 속도를 향상할 수 있는 올플래시 기술을 검토한 것이다. 올플래시 스토리지 가격도 점차 낮아지고 있어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는 적기라고 생각했다.
스토리지 설치 과정에서 인상 깊었던 일이 있었나.


스토리지 설치 완료 후 온라인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하는 시간을 문의했을 때, 대략 120시간(5일)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했다. 온라인 마이그레이션이라서 당연히 그런 줄 알고 있었는데, 실제 수행 시간은 6시간 정도였다. 데이터 이관이 너무 빨리 끝나 혹여 잘못된 것은 아닐까 걱정할 정도였다.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수행해보고 여러 가지 점검한 결과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이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상보다 올플래시의 성능이 훨씬 좋아서 그렇다고 생각을 하면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담당자들이 원활하게 데이터 이관을 지원해준 결과라 생각한다.
대한전선의 IT 비전은 무엇인가.


국내 한 조사분석기관의 2016년 업종별 IT 투자 분석 자료를 본 적이 있다. 매출의 2%를 투자하는 금융권과 달리 제조업은 0.3%를 투자한다고 한다. 우리 회사도 제조업의 특성상 인색하다 싶을 정도로 안정적으로 투자하지만, 필요할 경우엔 과감하다. PI팀의 사명 그대로 전 업무 영역에서 효과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재구축해 회사가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1. 1)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 기업 내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과 구매, 재고 등 경영 활동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연계해 관리하며, 기업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공유하고 정보의 생성과 빠른 의사결정을 돕는 시스템 [본문으로]
  2. 2) PI(Process Innovation):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 조직, IT 등 기업 활동의 전 부문에서의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고 효과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재구축해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경영개선 업무 [본문으로]
HYOSUNG INFORMATION SYSTEMS BLOG
이전 1 ··· 72 73 74 75 76 77 78 79 80 ··· 421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