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BOE Technology Group] 가상 데스크톱 클라우드 환경으로 운영 혁신을 경험하다



1993년 4월 설립된 제조업체 BOE Technology Group은 2016 Forbes List에 오른 세계 정상급의 상장 기업으로 IoT 기술 및 제품, 서비스 공급업체로써 디스플레이 디바이스, 스마트 시스템, 헬스케어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BOE의 제품은 휴대폰, 태블릿, 노트북, 모니터, TV, 차량 디스플레이, 헬스케어 제품, 금융 단말 및 웨어러블 기기 등 다양한 영역에 사용되고 있다.



도전과제: 클라우드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한 가상 데스크톱 프로젝트

BOE는 직원들의 일일 업무와 설계 작업을 위해 개인용 컴퓨터(PC)를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직원이 수천 명으로 증가함에 따라 시스템 관리가 어려워졌다. 관리자가 이 모든 시스템의 유지 보수를 담당하는 것은 매우 과중한 업무였으며, 비용은 말할 것도 없는 문제였다. 또한 이러한 ‘전통적인’ 시스템에서 사용자들이 개인 노트북에 파일을 보관하도록 했으며, 이는 곧 데이터가 언제나 안전하게 보호되기는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BOE는 전사적인 업무 환경을 변화시키고자 고민했고, 면밀한 검토 끝에 가상 데스크톱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이 프로젝트는 2,200여대의 데스크톱을 대상으로 시작됐으며, 이후 4,000여대로 늘어났다. 새로운 시스템은 고성능과 가용성을 보장함으로써 4,000여명이 매일 아침 동시에 접속하더라도 부트 스톰(Boot Storm)이 발생하지 않아야 했다.


이와 함께 데이터가 급속하게 늘어나는 상황에서, 미래의 비즈니스 성장에 대비한 요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확장성을 제공해야 했다. 데스크톱 클라우드 프로젝트는 또한 데이터 보호 및 24시간 비즈니스 운영을 위한 가용성 보장 측면에서 훨씬 더 엄격한 요건을 만족시켜야 했다.


BOE에서 최종적으로 목표한 가상 데스크톱 클라우드 환경은 빠르고, 강력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더 많은 사용자를 지원하는 동시에 4,000여대 이상의 데스크톱의 동시 접속을 보장하며, 100%의 데이터 안정성 및 데이터 보호를 제공해야 했다. BOE는 이러한 모든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벤더로 Hitachi Data Systems(이하 HDS)를 선택했다.



솔루션: 최적의 VDI 환경 지원을 위한 업계 최고 솔루션들이 만나다

데스크톱 클라우드 시스템은 운영 환경의 특정 요건을 만족시키기 위한 시스템 성능 요구 수준이 훨씬 더 높다. HDS는 이를 위해 2대의 엔터프라이즈급 Hitachi Virtual Storage Platform(VSP) G600과 고속의 스피드 및 로우 레이턴시를 보장하는 플래시 모듈 드라이브(Flash Module Drive; FMD)을 제안했다.


VSP G600 시스템은 전체 BOE 가상 데스크톱 사용자를 지원하므로, 스토리지 다운타임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 최종 사용자들의 업무에 즉각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된다. 때문에 BOE에서는 HDS의 스토리지 가상화 OS(Storage Virtualization Operating System; SVOS)에 포함된 글로벌 액티브 디바이스 기능을 통해 스토리지 환경을 액티브-액티브 클러스터로 구성함으로써 지속적인 애플리케이션 가용성을 보장했다.


데스크톱 클라우드 시스템은 또한 사용자 버퍼 데이터를 비롯해 가상 데스크톱 사용자의 개인 데이터 등 정형 데이터와 비정형 데이터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BOE에서는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중앙의 VSP G600 클러스터에 고성능의 확장형 NAS 플랫폼 Hitachi NAS(HNAS) 4060을 추가했다. HNAS는 VSP G600 및 글로벌 액티브 디바이스 기능과 연동되어 비정형 데이터의 지속적인 가용성을 보장했다.


이와 함께 HDS의 Global Services Solutions팀에서는 새로운 시스템으로의 매끄러운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했다.



도입결과: 속도, 보안, 가용성, 확장성의 요건을 모두 만족시키다

크리티컬 시스템의 고가용성

주요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은 BOE 비즈니스의 핵심이 된다.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VDI)는 BOE의 오피스 사용자들과 생산 라인 설계 사용자 모두를 지원하고 있다. VDI 환경의 경우, 애플리케이션이 다운되면 전체 상산 라인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Hitachi 솔루션을 도입한 후, BOE는 24/7의 무중단 운영을 보장할 수 있게 됐다. 글로벌 액티브 디바이스 및 HNAS의 시스템 간 지속적 복제 기능을 통해 제로 RPO와 RTO를 달성할 수 있었다.


보안 강화

VDI 구축 후 BOE에서는 더 이상 핵심 데이터가 개인 사용자 기기에 보관되는 일이 없어졌다. 기업 내모든 중요 데이터는 중앙의 데이터센터에서 관리되며, 강력한 보안 기능을 통해 민감한 데이터가 유실되는 일을 차단한다.


복잡성 제거

여러 대의 PC와 개인 기기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가 하나의 중앙 시스템에 저장됨으로써, 유지 및 관리가 보다 간편해지고, IT 부서의 부담이 현격하게 줄어들었다. 또한 간소화된 환경은 향후에도 보다 간편하게 확장이 가능하다.


TCO 절감

인프라 간소화는 유지보수 비용 및 에너지 비용 절감으로 이어졌다. 이를 통해 전체 TCO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었다.


플래시 속도 향상

플래시 모듈 드라이브와 플래시에 최적화된 스토리지 가상화 OS의 조합은 속도와 탄력성을 증폭시키며, VDI 아키텍처에서 발생하는 부트 스톰에 관련된 문제를 예방할 수 있었다. 가상 데스크톱 시스템의 시작 속도가 약 10배 가량 향상되었으며, 전반적인 속도와 성능도 크게 개선됨으로써 VDI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혁신적으로 높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