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블로그 HYOSUNG INFORMATION SYSTEMS BLOG

search open

close


CASE STUDY

[Capital Online Data Services] 클라우드 서비스의 품격을 높이다


중국의 Iaas(서비스로서의 인프라) 공급업체인 Capital Online Data Services(이하 CDS)가 주력하고 있는 시장은 전자상거래, 인터넷 게임, 온라인 교육 및 기타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등의 분야이며, 주요 고객으로는 창업 4년만에 나스닥에 상장된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 Jumei, 온라인 게임 업체 The9, 대형 온라인 슈퍼마켓 Yihaodian 등이 있다. 중국 장외 거래 주식 시장인 신삼판(NEEQ)에 상장된 CDS는 중국 베이징에 본사를 두고, 전세계 여러 곳에 글로벌 인터커넥티드 클라우드(GIC) 플랫폼 기반의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간편성, 안정성, 유연성을 모토로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도전과제: 퍼블릭 클라우드 오브젝트 스토리지 시장 진입을 위한 준비

미래 비즈니스 전략을 고민하고 있는 CDS가 백엔드 스토리지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지속적인 데이터 증가 추세에 대한 대응이다. 클라우드 호스팅 사용자 수가 꾸준히 늘어남에 따라 스토리지 용량 소비 또한 빠르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CDS는 10대의 Hitachi Virtual Storage Platform과 1,000여개의 Hitachi Compute Blade를 포함하여 전통적인 서버와 하이엔드 스토리지를 운영하고 있었다. 


CDS는 최근 내부 인프라를 분석해 본 결과 대량의 비활성 스토리지를 보유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비정형 파일 데이터가 CDS 스토리지 용량의 65%를 소비하고 있었으며, 대량의 쓰기 작업을 발생시켜, 심각한 성능 과부하를 초래하고 있었다. 


보다 강력한 비즈니스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CDS의 목표 중 하나는 퍼블릭 클라우드 오브젝트 스토리지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이다. 어떠한 위험요소도 초래하지 않고 빠르게 비즈니스를 확장하기 위해 CDS는 다시 한번 Hitachi Data Systems를 선택했다.


솔루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오브젝트 스토리지 HCP

CDS는 Hitachi의 파트너사인 Changhong IT와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목표는 비정형 데이터를 위한 전용 아카이브 스토리지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성장 동력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퍼블릭 클라우드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통해 고객들의 서로 다른 비즈니스 SLA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CDS 데이터 스토리지에 대한 TCO를 낮추고자 함이다. 


프로젝트는 모빌리티 중심의 오브젝트 스토리지인 Hitachi Content Platform(HCP) 구축이 포함됐다. HCP는 언제 어디에서나 모든 디바이스와 모든 클라우드 상에서 사람과 컨텐츠를 유연하게 연결시키도록 설계된 제품이다. 독보적인 성능의 HCP는 디바이스, 클라우드, 스토리지 계층에 대한 생산성과 비즈니스 통찰을 가속화시키며, 단일 플랫폼에서 데이터의 저장, 공유, 동기화, 보호, 보관, 분석, 검색을 모두 지원한다. 퍼블릭 클라우드 및 온사이트 스토리지로의 컨텐츠 계층화 기능이 정책을 기반으로 투명하게 자동으로 이루어지면, 메타데이터는 온프레미스 환경에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성숙도와 혁신성을 모두 갖춘 HCP는 REST 및 Amazon S3 엑세스 프로토콜, 멀티테넌시, 자원 할당, 버전 컨트롤, 싱글 인스턴스 스토리지 및 데이터 압축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유연성에 충실한 HCP는 IT 부서에서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HCP 아키텍처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믹스앤매치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빌딩 블록 구성의 HCP 클라우드는 엑세스 노드의 HCP G 시리즈와 이코노미 스토리지 노드의 HCP S 시리즈로 제공된다. HCP G 시리즈 노드는 우수한 성능과 확장성, 유연성을 제공하며, HCP S 시리즈 노드는 최적화 된 비용으로 대규모 확장 요건을 만족시키는 한편 플러그-앤-플레이 방식으로 간편하게 구축할 수 있다. CDS는 HCP G10 노드와 HCP S30 노드를 혼합하여 안정적이고 탄력적인 퍼블릭 클라우드 에코시스템을 구축했다. 


CDS의 Yongzhi Zhao CEO는 “HCP는 내장된 자동화 기능 및 유연성 측면에서 대단히 성숙한 제품이다. 다른 제품을 도입했다면 기저의 코드 개발 작업에 소요되었을 상당량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했으며, 실제로 HCP 도입 결정 후 단 3개월만에 완벽한 운영 준비를 마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도입효과: 새로운 서비스를 통한 고객들의 비즈니스 가치 혁신

CDS는 HCP를 통해 새로운 고객 서비스 제공을 위한 효과적인 퍼블릭 클라우드 오브젝트 스토리지 플랫폼을 구축했으며, HCP의 스케일-아웃 기능 덕분에 지속적이고 민첩한 고객 경험에 요구되는 성능과 용량을 확보했다. HCP 내 모든 파일에 대한 보호, 압축, 싱글 인스턴스, 암호화, 복제가 지원되는 만큼, CDS는 스토리지 관리에 대한 부담을 덜고, 셀프 서비스 기능을 통해 고객 가치를 향상시켰다. 


HCP는 스토리지 과부하를 낮추고 비용을 절감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새로운 오브젝트 스토리지 플랫폼을 통해 할당 관리, 싱글 인스턴스 스토리지, 데이터 압출, 빌링, 통계 운영 등의 작업이 백단에서 자동으로 운영되었으며, 클라우드 호스팅 사용자들의 50% 가량은 새로운 오브젝트 스토리지 환경에 비정형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졌다. 이와 함께 HCP와 연결된 플래시 스토리지 및 공유 풀 자원 또한 각각의 클라우드 호스팅 고객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SLA를 만족 시킬 수 있었다.


Zhao CEO는 “CDS는 클라우드 스토리지와 빅데이터의 새로운 시대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검증된 혁신 기술과 예측 가능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서비스를 확대함으로써 고객들의 비즈니스 가치를 한층 더 높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HYOSUNG INFORMATION SYSTEMS BLOG
이전 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 397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