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벨기에 과학기술국 Space Pole] 과학기술 연구의 품격을 높이다


벨기에 과학기술국의 Space Pole은 왕립 기상 연구소, 왕립 항공우주 연구원, 왕립 기상 관측소 3곳의 연구소가 통합 운영되고 있다. 3개의 기관은 브뤼셀 근교의 캠퍼스 부지를 공유하고 있으며, 연구원 및 박사과정의 대학원생, 관리 직원들 500여명이 함께 연구시설을 사용하고 있다.


Space Pole은 기상 및 기후, 지구 과학, 항공 우주에 관련된 연구를 집행하고 있으며, 유럽우주기구(European Space Agency) 등의 글로벌 연구 기관들과 데이터 및 연구 결과를 공유함으로써 R&D 성과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도전과제: 연구 과제에 요구되는 다양한 기술 요건들

3개의 기관들은 다양한 프로젝트에 대해 서로 다른 관심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 작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술적인 요건 또한 계속해서 바뀌게 된다. 일부 프로젝트의 경우 3곳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들이 생성해내는 데이터의 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데이터의 처리 및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확보 과정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지속적인 데이터 볼륨의 증가는 예산 및 비용 이슈를 일으켰다. 왕립 기상 관측소의 IT 매니저Emmanuel Strobbe는 “연구원들이 실험을 수행하고 새로운 인사이트를 확보함으로써 과학적인 발견 영역을 넓혀가도록 하기 위해 컴퓨팅 용량과 성능에 대한 개선해야 했기에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 통합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솔루션: 하이엔드 성능의 이점과 스토리지 용량 효율성을 극대화 한 클러스터 구성

Space Pole에서는 새로운 스토리지 아키텍처를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벤더들과의 접촉을 시도했다. 왕립항공우주연구원의 Fabienne Leclere 프로젝트 매니저는 “기술적인 요건이 매우 명확했기에 모든 벤더들이 각각의 요구에 충족되는 솔루션들을 제안할 수 있었다. 상당히 많은 제안서를 접수한 가운데 HDS(Hitachi Data Systems)의 솔루션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불필요한 복잡성이 전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여러 가지 컨셉을 심층적으로 평가한 후 HDS를 선택한 Space Pole은 모든 스토리지 환경을 하나의 중앙 플랫폼에 통합하기로 결정했다. 3개의 연구소가 HDS와 긴밀하게 협력함으로써 각각의 연구소에서 제시하는 요건들에 최적화 된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었다. Bulcke 매니저는 “HDS 기술 전문가들과의 협력 과정은 매우 인상적이었다. 상당한 수준의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모든 질문에 대한 답변이 명확했으며, 특히 그들의 풍부한 현장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됐다”라고 말했다.


HDS와의 컨설팅을 마친 Space Pole은 두 곳의 데이터센터에 전체 용량 8PB로 구성된 이중화(Redundant) 클러스터 솔루션을 구축했다. 2대의 Hitachi NAS Platform(HNAS) 4080 시스템과 2대의 Hitachi Virtual Storage Platform(VSP) G400이 사용되었으며, 처리량을 극대화하고 사용되지 않는 용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인프라 구성요소에서 데이터가 동시에 서비스되도록 구성했다. Leclere 매니저는 “이러한 구성을 통해 하이엔드 성능과 비동기 DR(Disaster Recovery; 재해복구)의 이점을 동시에 수용하는 것은 물론 모든 스토리지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 특히 페일오버 타임이 매우 짧았기 때문에 재해 상황 발생 시에도 연구원들이 지연 없이 연구를 지속할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도입결과: 성능은 극대화 시키고, 관리는 간편하게

통합 스토리지 환경을 구성한 Space Pole은 단 한 개의 스토리지 계층만을 관리함으로써 관리 편의성을 극도로 높였다. Leclere 매니저는 “Hitachi 의 스토리지 시스템은 우리의 요건을 완벽하게 만족시켰다. 하지만 더욱 인상적이었던 점은 서비스 부분이다. HDS와 협력했던 경험이 매우 만족스러웠기 때문에 다른 벤더들에게도 이러한 수준의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Hitachi 스토리지 솔루션은 심플한 아키텍처 구조 덕분에 비용 효율성이 높아 직접 비용을 50% 가까이 절감했다. 여러 디스크를 동시에 사용하므로 스토리지 계층을 직접 관리할 필요 없이 빠르게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왕립 관측소의 Fabian Roosbeek IT 매니저는 “1,700 스핀들이 동시에 사용되어 연구원들이 지속적으로 높은 성능을 경험할 수 있었다. 액티브 데이터 서비스의 경우 잠재적으로 훨씬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할 것이다. 어떤 프로젝트이든 모든 연구원들의 요구 사항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Space Pole은 한편 HDS의 예측 유지 보수 서비스에 대해서도 높은 만족감을 표시했다. 예측 유지보수란 디스크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나 오류로 인한 리포트가 발송되는 경우, HDS의 서비스 엔지니어가 안정성에 영향이 미치기 전에 디스크를 교체함으로써 데이터 유실의 위험을 차단하는 서비스이다. 새롭게 설치된 디스크를 인식 후 솔루션 상에서 자동으로 클러스터를 재구성함으로써, 연구원들이 성능 저하 및 서비스 중단을 경험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Roosbeek 매니저는 끝으로 “최종 사용자들이 더 많은 자유를 누리게 해준 HDS 솔루션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은 물론 결과적으로 연구원들이 과제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투명한 시스템 아키텍처를 통해 관리를 간소화함으로써 로우 레벨의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50% 가량 절감할 수 있었다. 우수한 안정성과 기술 지원력이 합쳐져 완성도 높은 솔루션 구축이 이루어졌으며, HDS와의 협력 덕분에 연구 성과의 수준이 크게 향상됐다. 특히 위성 미션과 같은 엄격한 수준의 프로젝트의 경우 데이터 보호를 위해 24/7의 가용성이 필수적이었고, HDS는 이러한 우리의 요구 조건들을 모두 만족시켰다”며 도입 효과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