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Magyar Telekom] 통신 서비스 혁신의 기반을 마련하다


도이치텔레콤 그룹의 자회사인 Magyar Telekom은 헝가리 최대 통신 기업으로 유/무선 통신 및 브로드밴드, 네트워킹, 디지털 TV 서비스 등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부다페스트에 본사를 둔 Magyar Telekom은 1만여 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헝가리에서는 스마트폰과 소셜 미디어가 대중화 됨에 따라 통신 서비스 사용 패턴이 크게 변화했다.


도전과제: 통신 시장의 변화, 급증하는 데이터

Magyar Telekom의 데이터 및 OS 센터 관리자 Barna Bako는 “고객들의 기대 수준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음악 및 영상을 스트리밍 하는 것은 물론 온라인 쇼핑, SNS, 웹 기반 채팅 서비스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일어나며 최근 5~10년간 데이터가 폭증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증가 추세는 계속되어, 매년 10% 가량 데이터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고객 데이터의 급증으로 인해 Magyar Telekom은 기존의 백엔드 시스템이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데 어려움이 있음을 확인했다. Bako 매니저는 “인프라 교체에 대한 논의는 이미 오래전부터 이어져 왔다. 빌링과 CRM 등 주요 고객 대면 애플리케이션과 미션 크리티컬 시스템이 SAP ERP 등의 백엔드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는 스토리지 용량이 거의 한계에 다다랐기 때문이다. 이러한 환경은 계획되지 않은 다운타임 및 서비스 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을 제공한다.”며 회상했다.


솔루션: 초고속의 예측 가능한 성능을 보장하는 HAF

최고 수준의 가용성과 고객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Magyar Telekom은 인프라를 통합하고 간소화시켜야 했다. 또한 미래의 데이터 증가에 대비해 이를 수용하고 확장할 수 있는 솔루션을 구축하고자 했다. 

다양한 종류의 고용량, 고성능 솔루션을 검토한 Magyar Telekom은 HDS를 선택했다. Bako 매니저는 “기존에 이미 HDS와 강력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었으며, HDS 또한 이를 바탕으로 현재의 우리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있었기에,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해주었다. 효율적이고 관리가 간편한 시스템을 원했기에 평가 과정에서 속도와 스토리지 가상화를 중점적으로 검토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HDS는 기술적인 면에서도 가장 우수했지만, 지원 부분에서 큰 점수를 얻었다. 기존에 로컬 팀과의 경험에 비추어 봤을 때 우리의 모든 질문에 대해 매우 신속하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했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HDS와의 원-벤더 전략을 결정한 후, Magyar Telekom은 첫 번째 단계로 기존의 이기종 스토리지 환경을 5대의 Hitachi Unified Storage VM(HUS VM)으로 통합하기 시작했다. 단일 가상 플랫폼 상에서 5PB의 용량을 제공하는 HUS VM을 통해 증가하는 데이터 수요를 안정적이고 간편하게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었다.

다음 단계로, Magyar Telekom은 Hitachi Virtual Storage Platform(VSP)을 구축했다. 2대의 VSP G400 하이브리드 플래시 스토리지와 4대의 VSP G800 스토리지를 공급했으며, 특히 플래시 모듈 드라이브(FMD)가 탑재되어 초고속의 예측 가능한 성능을 보장하는 VSP G400을 통해 Magyar Telekom에게 새로운 스토리지 환경을 제공했다.

Bako 매니저는 “고객들은 애플리케이션의 빠른 구동을 원한다. 또한 인터넷 페이지가 느려지는 순간 서비스 불만족을 느낀다. 데이터 집약적인 서비스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속의 스토리지 플랫폼이 필수이다. Hitachi Accelerated Flash는 기존 시스템의 성능을 6배 이상 향상시켰다. 과거에는 대량의 데이터 볼륨이 시스템 성능 저하로 이어졌지만, 구축 이후 높은 성능 수준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도입효과: 고객 만족은 높이고, 리스크는 최소한으로

통합된 HDS 스토리지 환경을 구축한 Magyar Telecom은 전화, 브로드밴드, TV 및 IT 등 전체 고객 서비스를 위한 강력한 기반을 마련했다.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24/7의 서비스를 기대한다. Bako 매니저는 “HUS 및 VSP 솔루션 도입 후 계획되지 않은 다운타임 및 서비스 중단의 리스크를 현격하게 낮출 수 있게 됐다.”며 도입 효과를 밝혔다. “새로운 HDS 스토리지 환경을 확보한 이후로는 매일 생성되는 대용량의 데이터 볼륨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물론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여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데이터 볼륨이 놀라운 속도로 증가했기 때문에 플래시 모듈에 내장된 압축 기능을 활용하여 스토리지 사용을 줄이고자 하는 계획을 세웠다. HDS 솔루션 덕분에 스토리지 상면공간을 이미 26.6% 가량 절감한 상황에서, 인라인 데이터 압축을 사용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절감할 수 있었다. 스토리지 관리를 능률화 할 뿐 아니라 비용 효율성 또한 높일 수 있었다.”라며 도입 효과를 설명했다.

현재 계획된 시스템 마이그레이션이 90% 정도 진행된 가운데 Magyar Telekom은 성능 향상으로 인한 실질적인 비즈니스 편익을 이미 경험하고 있다. Bako 매니저는 “ERP 및 핵심 빌링 시스템을 마이그레이션 한 후 300~400명의 비즈니스 유저가 성능 향상 이점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업무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켰다.”고 전했다. 

끝으로 그는 “HDS 솔루션 구축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은 만큼, 앞으로의 운영 역시 순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 볼륨 및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폰 기술이 진화하는 만큼 스토리지 또한 진화해야 한다. 혁신 기술을 선도하는 HD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