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Vontobel]유동적인 금융 시장에서 Hitachi 컨버지드 솔루션으로 경쟁력 확보


스위스 취리히 소재의 글로벌 자산 운용사로서 약 1,950억 달러의 고객 자산을 운영하고 있는 Vontobel은 전세계 20여개 국의 지사에 1,500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자산 운용은 빠르게 변화하는 전세계 금융 시장의 영향을 피할 수 없는 대단히 유동적인 비즈니스이다. Vontobel 은행의 코어 플랫폼을 총괄하는 Peter Wielath 디렉터는 “변화하는 시장의 요구사항에 신속하게 대처하고 비즈니스 사용자들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 목표이다. 이를 위해 IT 부서 책임자로써 유연하고 적응이 용이한 솔루션을 도입하여 탄력적인 운영을 확보해야 했다”고 말했다.




도전과제: 분산된 스토리지 환경으로 인한 유연성 제약

Vontobel은 기존에 NAS와 SAN을 별도의 환경으로 운영해 왔다. Wielath 디렉터는 “기존의 NAS 환경은 매우 고립된 솔루션이었다. 지난 수년간 Hitachi Virtual Storage Platform (VSP) G1000을 블록 스토리지로, Hitachi Content Platform(HCP)을 오브젝트 스토리지로 운영해왔으나 NAS의 경우 다른 벤더의 제품을 사용했다”고 설명하며 “스토리지 환경을 통합하지 않은 결과 유연성에 제약이 발생했기에, 파일, 블록, 오브젝트 솔루션을 모두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했다”고 말했다.



솔루션: 단일 벤더 환경을 통해 극대화 된 유연성과 완벽한 마이그레이션

기존의 NAS 솔루션 유지보수 계약이 종료됨에 따라 Vontobel은 스토리지 환경 통합의 기회를 얻게 됐다. 기존에 HDS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운영해 온 만큼 자연스럽게 Hitachi NAS Platform(HNAS)에 대한 PoC가 진행됐다. 


Wielath 디렉터는 “단일 벤더 솔루션 환경을 통해 추가 비용 부담 없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기존의 VSP G1000과 HCP 솔루션이 제공한 인프라 운영 경험 덕분에 솔루션에 대해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었으며, 실제로 PoC를 실시한 결과 HNAS는 안정성과 가용성 및 성능 측면에서 기대 이상이었다”고 말했다.


Vontobel은 HDS 글로벌 서비스 솔루션 팀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HNAS를 구축 후 40TB 이상의 데이터에 대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8천여 개의 오브젝트 및 20개의 가상 파일 시스템이 새로운 HNAS 환경으로 옮겨졌다. 


새로운 솔루션으로의 전환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비즈니스에 어떠한 중단도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점이다. Wielath 디렉터는 “HDS의 기술 지원이 매우 인상적이었다”고 평가하며 “로컬 팀에서 적극적으로 프로젝트에 협력했으며, 마이그레이션 작업 시에는 현장 지원도 제공됐다. 8개월에 걸쳐 마이그레이션이 모두 완료되었고, 주말에 진행되는 유지 보수 기간 동안에만 데이터 이전이 가능했던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빠른 시간 내 진행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Vontobel은 Hitachi의 글로벌 서비스 팀이 심도 깊은 전문성과 폭넓은 경험을 바탕으로 기획에서부터 실행을 지원했기에 정해진 기한과 예산 내에서 복잡한 비즈니스 크리티컬 프로젝트를 완수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도입효과: HNAS, 단 1년만에 ROI를 회수하며 스토리지 환경 표준화 마무리

Vontobel은 Hitachi NAS 플랫폼을 통해 IT 인프라의 변혁을 경험했다. Wielath 디렉터는 “과거의 분산된 환경에서 NAS와 SAN은 서로 다른 유지보수와 기술 지원을 필요로 했다. 이제 HNAS와 VSP G1000을 단일 스토리지 풀로써 교차 사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비즈니스의 변화로 인해 갑작스러운 용량 증대 및 성능 향상이 필요한 경우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스토리지 환경의 관리 또한 매우 간편해졌다. Hitachi에서 제공하는 단 하나의 관리 소프트웨어만으로 전체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비용 절감 또한 눈에 띄는 교체 효과로 나타났다. Wielath 디렉터는 “우선 HNAS는 기존의 NAS 솔루션 보다 낮은 비용으로 운영이 가능했다. 기존에는 데이터 백업을 위해 Network Data Management Protocol을 사용하였는데, HNAS에는 오브젝트 및 파일 복제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이 프로토콜에 대할 라이선스 비용을 없앴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단 1년 만에 HNAS에 대한 ROI를 확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HNAS 구축은 스토리지 환경을 표준화하는 과정의 마지막 단계였다. 극대화 된 유연성을 제공하는 HDS의 통합 솔루션을 통해, 예측할 수 없는 여러 가지 도전과제들을 효과적으로 극복함으로써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금융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구축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