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SPAR Austria 그룹] Hitachi UCP for SAP HANA를 통해 부가 가치를 확보하다

Hitachi UCP for SAP HANA를 통한 실시간 분석으로 부가 가치를 확보한 소매기업

SPAR Austria Group의 사례



소매업은 전 세계 산업 트렌드의 변화에 민감하다. 비즈니스 트랜잭션의 처리, 데이터의 활용 등 민첩한 IT 아키텍처가 필수적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IT가 24/7의 지속적인 운영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빅데이터 분석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까지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SPAR Austria Group은 IT 최적화의 필요성을 체감하고 이를 기반으로 혁신을 준비하고자 했다. 이에 SPAR는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소매 체인으로서 트랜잭션 데이터를 의미 있는 정보로 가공하여 보다 빠르고 정확한 의사 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HDS의 엔터프라이즈급 컨버지드 솔루션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100% 개인 출자 기업인 SPAR는 오스트리아에서 가장 혁신적인 유통 업체이다. 오스트리아를 비롯해 인접 국가 (북 이탈리아, 슬로베니아, 헝가리, 체코, 크로아티아) 내에서의 핵심 사업은 음식 소매업이며, 이와 함께 자회사인 Hervis를 통해 40여 년 간 스포츠 용품 유통도 지속해 왔으며, SES Spar European Shopping Centers도 운영하고 있다. Hervis와 SES 쇼핑센터를 포함해 77,000여 명의 임직원으로 구성된 SPAR Austria Group은 오스트리아 및 전 세계 시장에서 129억 4천만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고, 특히 이 중 58억 유로는 오스트리아 내 음식 유통 사업을 통한 매출이다. Nielsen 조사 기준, SPAR는 오스트리아 전체 시장에서 30.1%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도전과제: 급증하는 비정형 데이터의 관리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지원

SPAR Austria Group은 매일 엄청난 규모의 비정형 데이터를 생산해내고 있다. 그리고 이 데이터는 비즈니스와 높은 연관도를 가지고 있어, 이를 관리하는 것이 IT 부서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이다. 현재 SPAR 그룹은 SAP Business Warehouse (BW) 인프라를 기반으로 데이터 웨어하우징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기술 개발 및 외부 데이터 통합을 지원하고 있다. SAP BW는 데이터 추출, 마이닝, 분석, 리포팅, 배포 등 정교한 기능들을 제공하며 엔터프라이즈 포털과 웹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한 사용자 접근을 지원한다.


SPAR는 또한 SAP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등과 같은 대형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다. 비즈니스에 필수적인 요소들을 지원하는 SAP 환경은 규모 면에서도 빠르게 확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리 복잡성도 크게 증가하게 됐다.


한편으로는 글로벌 운영 및 비즈니스 크리티컬 요인들을 지속하기 위해 그룹 전체에서 생성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언제나 접근 가능한 상태로 유지되어야 했다. 또한 신제품의 시장 출시 속도를 단축시키기 위해 시장 변화와 각종 요청 및 재고 파악 등에 빠르게 대응해야 했다. SPAR 그룹은 이러한 비즈니스 요구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미래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IT 아키텍처를 모색했다. 이를 위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었던 사항들은 최적의 확장성과 관리 간소화, SAP의 신속한 운영 및 기타 엔터프라이즈 환경의 지원이었다.


SPAR 그룹 정보통신부서의 Andreas Kranabitl 책임 이사는 “향후 어떤 사업이 어떠한 방식으로 확장될지 예측할 수 없으므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유연성 및 우수한 성능과 탄력성을 모두 갖춘 IT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하였으나, 처음에는 이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제품을 찾는 것이 쉽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SAP HANA를 위한 최적의 통합 인프라

데이터 관리를 위한 솔루션을 검토하기 위해 Kranabitl 이사는 여러 벤더로부터 다양한 솔루션을 제안받았다. SPAR 그룹은 다양한 공급 업체를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인프라 관리가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이슈가 있었다. HDS는 이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분석하여 최적의 솔루션으로 Hitachi Unified Compute Platform for SAP HANA(이하 UCP for SAP HANA)를 제안했다.


UCP for SAP HANA는 엔터프라이즈급의 통합 기술을 통해 비즈니스 가치 혁신에 적합한 효율성과 민첩성, 탄력성을 제공한다. Hitachi가 제공하는 서버,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관리 및 네트워크 통합 패키지인 UCP는 모든 종류의 워크로드를 지원한다. 특히 노동 집약적인 프로세스가 요구되었던 기존의 방식과 달리 새로운 SAP 환경에 최적화된 자동 프로비저닝 기능을 통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구축을 돕는다.


Hitachi UCP for SAP HANA는 특히 실시간 분석 및 실시간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위한 제품으로 SAP HANA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스케일-아웃 및 스케일-업 확장을 지원하는 아키텍처이며, 어플라이언스 혹은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로 이용이 가능하며 단일 플랫폼에서 미션 크리티컬 환경을 관리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최적화된 솔루션이다. 특히 스케일-아웃 아키텍처를 통해 비즈니스 크리티컬 환경에서 SAP HANA의 서비스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다.


SPAR는 2대의 Hitachi Virtual Storage Platforms 스토리지와 2대의 Hitachi Compute Blade 서버, Hitachi Unified Storage 및 Hitachi NAS Platform (HNAS) 등을 통해 전체 150TB 규모의 스토리지 환경으로 구성된 UCP for SAP HANA를 구축했다. 전체 환경은 각각 7TB로 구성된 2개의 SAP HANA 플랫폼과 각 256GB의 VMware 클러스터로 연결된 SAP HANA 플랫폼으로 구성되었다. 업계 최고의 성능을 가진 Hitachi 블레이드 서버와 Hitachi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와 조합을 이뤄 최고의 가용성과 지속적인 데이터 서비스를 보장했다. 전체 아키텍처의 일부 중 하나로 구성된 HNAS는 통합 및 고성능 백업 솔루션과 연동하여 무중단 서비스를 구현했다. 또한 차세대 SAP 인메모리 컴퓨팅에 최적화된 UCP for SAP HANA는 이전에는 가능하지 않았던 수준의 데이터 접근 속도를 통해 최신 지표 기반의 분석 결과를 제공했다.


SPAR 그룹의 BW 플랫폼은 UCP for SAP HANA로 마이그레이션 되었으며, CRM 및 재무, 기획조정, 인사 등 기타 SAP 환경 또한 향후 SAP HANA 환경으로 전환될 예정으로 전체 애플리케이션 마이그레이션은 2016년 중 마무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



Kranabitl 책임 이사는 “모든 운영 데이터와 비즈니스 데이터에 즉각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목표였다. UCP for SAP HANA는 빠르고 안정적이며 확장이 용이하여 우리의 다이내믹한 워크로드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인메모리 기술을 통한 부가 가치

UCP for SAP HANA는 IT 환경에 있는 모든 데이터 소스에 접근이 가능하여 즉각적인 분석을 통해 정확하게 추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혁신적인 Hitachi 인메모리 기술을 통해 대용량 메모리에 데이터베이스를 저장하고 캐시 플로우 및 어카운트 액티비티 등의 트랜잭션 처리 속도를 높였다. SAP HANA 플랫폼의 인메모리 데이터에서 선지적이며 실행 가능한 통찰을 확보함으로써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SPAR 그룹은 이를 통해 분석 시스템 간 통신 교환으로 인해 사전에 발생할 수 있는 대역폭 제약을 방지할 수 있었다.


또한 일상적인 운영 환경에서도 시장에 변화가 생기는 경우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영수증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시에 분석이 이루어져 직원들은 시스템 상에서 어떤 제품의 판매가 부진한지 파악하여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즉 보다 효율적인 재고 관리 및 상품 배치를 최적화하는 등의 조치가 이뤄질 수 있다.



생산성과 투자 대비 효과를 모두 만족시키는 일석이조의 플랫폼

SPAR 그룹은 시스템 구축 후 특히 비즈니스 프로세스 속도를 높여 생산성을 강화했다. 사용자들은 쿼리 검색 시 이전에는 경험해 보지 못한 응답 속도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며 결과적으로 트랜잭션 처리 및 재고 관리에 드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UCP for SAP HANA는 SAP HANA에서 보장하는 고성능 이상의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최장 18개월 이내에 ROI를 회수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SPAR 그룹은 이러한 혁신 플랫폼을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시장 트렌드를 형성해 나갈 계획이다. 민첩한 IT 인프라를 통해 다양한 변칙 사항들을 빠르게 식별하고 대응하여 ‘유기적으로 운영되는’ 기업을 실현하는 것이다.


오스트리아에서 시작한 SPAR Austria Group은 유럽 전체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글로벌 무역을 통해 더욱 다양한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고 폭넓은 고객 및 유통 채널을 확보하기 위해 컨버지드 기반의 IT 환경으로 새로운 경쟁력을 갖추고자 모든 준비를 마쳤다.


Kranabitl 책임 이사는 “IT가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 영역을 차지하게 됐다. HDS의 도움으로 최적의 SAP HANA 환경을 구축한 만큼 기업 비전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최대한 확보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UCP for SAP HANA 구축을 완료한 SPAR Austria Group은 소매업에 최적화된 선지적 분석과 같은 이니셔티브를 전개하고 있다. 소매업계에서의 선지적 분석이란 시장의 최근 추이를 파악하여 불필요한 가격 인하를 없애고 품절 및 과잉 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한편 가격 정책 및 프로모션을 최적화하는 것이다.


끝으로 Kranabitl 책임 이사는 “Hitachi UCP 기술을 통해 시장의 선두에서 고객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요구들을 만족시킬 수 있게 됐다. 최적의 비즈니스 효율을 확보하고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여 주도적인 비즈니스를 이끌어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