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블로그 HYOSUNG INFORMATION SYSTEMS BLOG

search open

close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Hitachi Data Systems, 효성, HDS, 스토리지, Storage, IT인프라, 서버, 네트워크, HIS, 효성인포, 히타치, 히타찌, 오라클, 화웨이


화서증권(Huaxi Securities Co., Ltd.,)은 중국 서부지역의 최대 증권사로 2천억 위안 규모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으며 3,000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화서증권은 금융권 대부분의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중국 증권 시장 침체에 영향을 받아 IT 투자를 축소했다. 그러나 2013년 시장이 다시 살아남에 따라 새로운 성장 전략을 고민하게 되었고, 오래된 IT 인프라를 교체하기 위해 기존의 물리장비들을 가상화 환경으로 교체하기 위해 Hitachi Unified Compute Platform for VMware vSphere를 도입했다.


도전과제: 금융 서비스 업계에서의 데이터센터 운영

화서증권의 IT인프라는 총 5개의 데이터센터에 분산되어 운영되고 있었다. 심천증권거래소(Shenzen Stock Exchange)와 상해증권거래소(shanghai Stock Exchange)에 각각 1개의 데이터센터, 그리고 청두(Chengdu)에 2개의 오퍼레이션 센터를 운영하고 있었으며, 베이징의 본사 R&D 서버실에서 자체적으로 1개의 데이터센터를 운영했다.

인터넷을 통해 접수된 고객 요청은 청두의 서버실로 전송되며, 증권 거래를 위한 전용 네트워크를 통해 심천과 상해로 전송된 후, 최종적으로 거래 시스템에서 거래가 이루어지게 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었다. 화서증권의 모든 주요 데이터는 청두에서 운영되는 2대의 서버실에서 저장 및 처리가 이루어지고, 재해 복구를 위해 서로 페일 오버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주요 비즈니스 데이터 또한 청두 소재 데이터센터에서 호스팅되는 장비에 저장되어 있었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는 적절한 비용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화서증권은 중국증권감독관리위원회에서 발표하는 비용관리 부문 3대 우수기업으로 선정될 만큼 모든 프로젝트에 있어 엄격하게 비용을 관리하였다. 데이터센터의 경우 상면 공간과 전력 비용이 가장 이슈가 된다. 데이터센터를 임대 사용하는 인터넷 기업의 수가 급증함에 따라 새로운 인프라는 매우 제한된 공간에 설치되어야 하며 높은 에너지 효율을 보장해야 한다.

화서증권의 IT인프라는 고객에게 “가장 안전하고 편리한” 거래 환경을 제공하자는 대원칙 하에 구축되었다. 금융서비스 시장의 경우 고객의 신뢰, 즉 최종 사용자를 위한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최우선 조건으로 꼽힌다. 가격을 위해 품질을 담보로 잡는 방식은 허용되지 않는다. 새롭게 구축되는 인프라는 또한 대규모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최고의 성능과 앞으로의 비즈니스 성장을 유연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했다.


솔루션: 고객 환경에 최적화된 컨버지드 인프라

물리 IT인프라를 가상화 환경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대대적인 작업이 요구되었기에 신뢰도 높은 벤더와의 협업이 필수적이었다. 화서증권은 여러 차례에 걸쳐 다각도로 평가해본 결과 Hitachi UCP for VMware vSphere를 선택했다. 서버 가상화를 위해 12대의 Hitachi Compute Blade(CB) 500 섀시와 96대의 CB520H 블레이드 서버가 사용되었다.

4대의 CB500이 3개의 데이터센터에 설치되었으며, 블레이드 서버에서 기존에 설치된 Hitachi Virtual Storage Platform과 VMware를 위한 DCX 파일럿 인프라를 지원했다. 현재 화서증권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서비스는 UCP for VMware vSphere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새로운 아키텍처의 실제 구축은 한달 안에 완료되었다. 에너지 소비 및 전력 복원 등을 테스트하는데 소비했던 시간의 절반에 불과한 그 기간 내에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었던 것은 HDS와의 긴밀한 협업 덕분이었다. HDS는 다양한 워크로드에 대한 전력 소비량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맞춰 전력 복원에 필요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안했다. 또한 관리 간소화를 위해 Hitachi Storage Provider for VMware vCenter와 Hitachi Storage Plug-in for VMware vCenter를 도입했다. 이와 함께 지속적인 서비스를 보장하기 위해 VSP에 Hi-Track Remote Monitoring 시스템을 구축했다.


도입 효과: 고객 만족도 향상과 비용 절감

물리 인프라를 가상 인프라로 전환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시도였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비즈니스 전략 부서의 요구에 보다 빠르게 대응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빅데이터 비즈니스를 신속하게 런칭할 수 있었다. 또한 실시간 분석을 통해 고객들이 증권 거래에 필요한 정보를 보다 빠르게 획득하고, 거래 효율성을 높여 고객들의 사용성을 대폭 개선했다.

화서증권은 UCP for VMware vSphere 구축을 통해 개별 서버의 컴퓨팅 성능 개선과 함께 공간 효율성 또한 높였다. 물리적인 환경의 경우 1개의 랙에 설치할 수 있는 서버 대수가 12대였으나 가상 환경으로 전환 후 24대까지 가능해졌다. 비즈니스 볼륨이 늘어나더라도 서버실을 확장할 필요가 없어짐에 따라 잠재적으로 매년 10만 달러에 달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Hitachi Dynamic Provisioning 소프트웨어를 통해 스토리지 효율성을 높여 스토리지 용량 기획 및 사용량을 개선하고 스토리지 관리를 간소화시켰다.

CB500은 특히 운영 중인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자동으로 전력 소비를 최적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엄격한 비용 관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화서증권 IT 부서의 구매 담당 매니저 Nong Chen은 “UCP는 최소한의 에너지 소비를 유지하며 비즈니스를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최적의 선택이었다”고 평가했다.

화서증권은 Hitachi 솔루션을 기반으로 기업 경쟁력과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고, 이에 지속적으로 변화를 거듭하는 시장에서 보다 확고한 입지를 차지하는 것은 물론, 미래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게 됐다. Chen 매니저는 “격변의 소용돌이에 놓인 중국의 증권 시장에서 UCP 솔루션은 최적의 비용 관리는 물론 앞으로의 운영 효율성 또한 담보하는 탁월한 선택이었음을 자신한다”고 말했다.


HYOSUNG INFORMATION SYSTEMS BLOG
이전 1 ···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 397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