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Texas Austin 경찰청] 확장된 가시성과 커넥티드 인텔리전스로 도시 치안을 업그레이드하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Hitachi Data Systems, 효성, HDS, 스토리지, Storage, IT인프라, 서버, 네트워크, HIS, 효성인포, 히타치, 히타찌, 오라클, 화웨이


1836년 멕시코로부터의 독립 선언을 통해 미국에 병합된 Taxas주는 프랑스보다도 넓은 면적을 자랑한다. 삶의 질 향상과 비약적인 경제 성장 등의 성공 스토리로 유명한 Texas의 많은 도시들 중 Austin시는 특히나 돋보이는 성공 신화를 자랑한다.

Austin시는 미국에서 11번째로 큰 도시로, 정돈된 시내와 자연 경관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전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고 있다. Austin시의 또 하나의 특징은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이다. 전세계에서 기술 관련 직종이 가장 풍부한 도시 중 하나이며, 특히 경찰차에 탑재되는 비디오테이프 기반 장비를 디지털 레코딩 카메라로 교체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공공 안전 부문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연방에서 상을 수여 받기도 했다.

Austin 경찰청은 최근 보다 안전하고 스마트한 도시 건설을 위해 새로운 과제에 도전했다. 시내 주요 지역에 전략적으로 설치된 디지털 카메라를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다. 첫 번째 시행 대상은 면적은 작지만 주 도로에서 벗어나 있어 범죄 발생률이 높은 Rundberg와 같은 지역이다. 영상 감시 장비를 설치함으로써 거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하는 목표 아래에 프로젝트가 시행되었다. 2순위 설치 대상 지역은 Sixth Street와 같은 시내 주요 구역으로, 시의회와 35번 주 도로 사이의 7블록에 해당 되는 이 지역은 바, 공연장, 전시장, 카페, 식당 등이 밀집한 유흥가이다. 이와 함께 유명 호텔과 맛집, 쇼핑 명소가 밀집된 Warehouse District도 시내 주요 지역으로 프로젝트 대상에 포함됐다.

Austin 경찰청의 Troy Gay 부청장은 “Acevedo 청장이 부임과 동시에 가장 집중했던 부분은 기술 이용하여 혁신적인 경찰 행정 기반을 마련하는 것, 그리고 지역 사회의 진정한 치안을 확보하는 것이었다. Acevedo 청장의 지휘 아래 전체 경찰 조직이 데이터와 지능형 기술을 중심으로 재편됐다. 공공 안전을 위한 카메라 교체 프로젝트는 범죄 시도를 사전에 차단하고 가능한 빠르게 탐지하는 한편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됐다.”고 전했다.


도전과제: 지역사회를 안전하게, 경찰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Austin 경찰청의 공공 안전 카메라 프로젝트의 주요 이슈 중 하나는 경제적인 부분이었다. 프로젝트 기획 당시 미국 경제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전국의 공공기관들이 예산 집행을 주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Austin 경찰청 또한 예산 할당에 어려움을 피할 수 없었으나, 공공 안전 카메라 프로젝트는 반드시 진행이 필요한 사업이었다.

이 사업의 정식 명칭은 “HALO 공공안전 카메라 프로젝트”이다. HALO는 High Activity Location Observation의 약자로, 도시 내 인구 밀집 지역의 범죄 발생률을 줄이는 것이 주된 목표였다. Troy Gay 부청장은 “시내 곳곳에 일어난 일들에 대해 사전 예방 차원의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고자 했다. 즉, 치안 감시 및 범죄 예방, 응급 상황 대응에 투입되는 경찰 병력을 가능한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필요로 했다. 이러한 기획 후 곧 바로 프로젝트를 위한 예산 마련에 돌입했다”고 말했다.

Austin 경찰청은 2단계에 걸친 펀딩 작업을 통해 성공적으로 60만 달러를 확보했고, Rundberg와 시내 주요 지역에 대한 프로젝트에 착수할 수 있었다. 스타트업 펀딩과 함께 시작된 프로젝트는 공급업체 선정을 위한 평가를 시작했다. 기술 조사 및 PoC 시연 등을 통해 점수별 순위를 산정한 결과 Avrio가 선정되었다. Avrio는 현재 Hitachi Data Systems에 인수되어 공공 안전 부문 비즈니스를 담당하고 있다. 공공 안전 사업부는 보다 안전하고 스마트하며 효율적인 도시 건설을 위해 지능형 영상 및 센서, 네트워크 기술을 통합하여 커넥티드 인텔리전스 기반 공공 안전 솔루션 공급을 담당하고 있다. Avrio는 무선 커뮤니케이션 및 광대역 영상 감시, 영상/센서 통합 부문 전문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시장에서 검증된 이 기술들은 모두 Hitachi Visualization에 포함되어, 정보를 수집하는 엣지 단계에서부터 클라우드 및 모바일이 통합된 엔드투엔드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Austin 경찰청은 지역별 범죄 데이터와 기타 정보를 취합하여 HALO 프로젝트의 첫 번째 대상으로 Rundberg와 유흥가 밀집 지역을 선정했다. 이와 함께 위원회에서는 시에 적용될 카메라 촬영 정책을 수립하고 운영매뉴얼 및 가이드라인, 절차, 트레이닝, 모니터링, 사생활보호 규정 등을 마련했다. HALO 프로젝트와 사용된 영상 감시 시스템은 매 분기 감사를 통해 관리되며, 감사 기준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됐다.


 ■ 범죄 패턴의 변화 

 ■ 범죄자 식별 및 범죄 활동 인지 수준

 ■ 검찰의 영상 증거물 채택 사례

 ■ 미(美) 헌법에 의거한 1차, 4차 개정안 호헌 여부


솔루션: 엔드투엔드 가시성의 확보

Austin 경찰청에서 프로젝트를 위해 선택한 솔루션은 Hitachi Visualization Platform(이하 HVP)이다. HVP는 원격 영상 감시가 가능하도록 엣지 단에서의 레코딩 및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4G LTE, Wi-Fi, GPS가 내장되어 있으며 무선 포인트투포인트 및 동케이블 배선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HVP는 공공 안전 부문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주요 시설의 플랫폼을 통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HALO 프로젝트를 위해 HVP에는 외부 기후 및 설치 장소에 관계없이 빠르게 설치할 수 있도록 러기드(rugged) 형태의 열가소성(thermoplastic) 인클로저를 채택하였으며, 카메라 포드 단에 다음과 기능을 탑재했다.


 ■ 음향 및 광학 센서를 통한 총기 탐지 및 총기 위치 추적

 ■ 3MP(메가픽셀)의 고해상도 화질을 통한 저조도 환경에서의 차량 번호판 인식

 ■ 방사능의 위험에 대비한 방사능 동위원소 탐지

 ■ 영상 관리 시스템, 접근 제어, 전파 탐지

 ■ 전산지령시스템(CAD) 및 911 시스템

 ■ 영상 분석, 지능형 라우팅, 본딩 및 페일오버 지원

 ■ 클라우드 기반의 대역폭 모니터링 및 구성

 ■ 3rd Party 카메라 지원


Troy Gay 부청장은 “카메라 선택 시 기능적인 부분과 안전성, 확장성 등을 고려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이에 따른 절차와 이해, 결과가 동반되었다.”고 말했다.


결과에 대한 평가와 변화의 시도

Troy Gay 부청장의 생각은 옳았다. Austin 경찰청의 노력은 절차와 이해, 결과로 입증되었다. 분기 리포트에는 영상 카메라에서 캡쳐한 108개의 사고 현장이 담겨 있었다. HALO 프로젝트 완료 후 경찰청에는 실시간 범죄 대응 센터가 꾸려져 HVP 카메라를 모니터링 한 덕분이었다.

Troy Gay 부청장 “특별팀을 구성해 실시간으로 카메라를 모니터링함으로써 범죄 발생 징후를 포착하여 신속한 사전 대응이 가능했다. 현장에서 가장 가까이에 있는 경찰 병력을 투입하고 범죄가 이루어지는 현장에 실시간으로 개입함으로써 가중 폭행 등의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고 설명하며, “특히 지난 사건에 대한 상세 정보 및 911 전화 수신 정보 등을 확보할 수 있었다. 실시간 대응 팀에서 사건이 일어나는 근처를 모니터링함으로써 구조 요청이 발생한 시간대의 영상 기록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피해 발생 지역을 보다 신속하게 파악하고 최적의 대응 방안을 꾸려 경찰 병력을 투입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HALO 프로젝트는 최초 41개의 카메라 구축을 통해 시작되었고, 현재 지역과 설치 대수를 점차 늘려가는 과정에 있다. Austin 경찰청은 교육 시설을 포함하여 시 전체에 설치된 1,000여 개의 카메라에 접근이 가능하다.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카메라 이외의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권한은 없으나 상황을 파악하고 공공 안전을 강화하기에는 충분하다. 향후 Austin 경찰청은 민간에서 운영하는 카메라와의 통합 또한 시도할 계획이다. 일부 영상 감시 시스템에서는 통합 기능을 제공하지 않지만 Hitachi Visualization 솔루션은 HVP 게이트웨이 및 소프트웨어를 통해 3 Party 통합을 지원한다. 


1차, 2차 프로젝트가 모두 성료됨에 따라 Austin 경찰청은 이제 3차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 3차 프로젝트에서는 HVP 카메라의 추가 구입 및 관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와 유지보수를 비롯하여 보증 기간 지원에 대한 부분이 포함된다. 또한 유무선 네트워크 용량 및 보안 환경을 점검하여 지속적인 무중단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진행된 공공 안전 프로젝트의 성과

3차 프로젝트에는 HVP의 구성 제품인 Hitachi Visualization Suite (HVS)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될 예정이다. HVS는 공공 안전 분야 종사자들간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보다 정확한 상황 인식과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돕는 제품이다. 사건 관리 및 조사 기능, 보안 자산 통합을 통한 워크플로우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최적화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HVS는 센서 및 카메라 등의 외부 시스템에서 수집된 정보를 시각적인 경보로 제공하도록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다. 인터넷이 연결된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자 계정을 통해 접속하여 Hitachi Visualization 카메라 및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다. 영상 및 데이터가 지도 상에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마우스 클릭을 통해 라이브 스트리밍 및 총기 탐지 경보 리포트 등을 생성할 수 있다.

복잡한 백엔드 또한 사용자친화적인 Hitachi 툴로 간편하게 제공된다. HVS 분석 모듈이 데이터 마이닝 엔진으로서 범죄가 발생할만한 장소와 시간을 예측하며, 오픈소스 범죄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소셜 미디어 애플리케이션에서 실시간 영상 피드를 수집하여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다. HVS 워크플로우 모듈은 3Party 영상 관리 소프트웨어와 지능형 분석 및 맵핑을 위한 센서 시스템과 통합되어 있다. HVS는 또한 개별 경찰관들의 모바일 단말에서 영상에 직접 접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퍼블릭, 프라이빗,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운영을 지원한다. Art Acevedo 청장은 “공공 안전을 위한 우리의 여정은 계속될 것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최적의 기술과 맞춤화 된 플래닝으로 도시 치안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