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SAP HANA 기획연재-2] SAP HANA 모델링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Hitachi Data Systems, 효성, HDS, 스토리지, Storage, IT인프라, 서버, 네트워크, HIS, 효성인포, 히타치, 히타찌, 오라클, 화웨이





1. SAP HANA MODELING

SAP HANA 모델링은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의 정제 및 가공을 통하여 비즈니스 시나리오를 묘사하기 위한 VIEW를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델링 프로세스는 고객, 제품, 판매 등의 엔티티 및 그들 사이의 관계의 시뮬레이션을 수반합니다.

이러한 관련된 엔티티는 SAP BUSINESSOBJECTS EXPLORER나 MICROSOFT OFFICE 등의 분석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SAP HANA에서 이러한 VIEW는 INFORMATION VIEW로 알려져 있고 INFORMATION VIEW는 비즈니스 유스 케이스 모델링 CONTENT 데이터의 다양한 조합을 사용합니다.

CONTENT 데이터는 아래와 같이 분류될 수 있습니다.

  ■ ATTRIBUTE: 고객 ID , 도시, 국가와 같은 서술형 데이터
  ■ MEASURE: 매출금액, 판매량과 같은 수치 데이터

SAP HANA에서는 GRAPHICAL DATA MODELING TOOL을 포함한 MODELER PERSPECTIVE에서 데이터 모델과 STORED PROCEDURES를 만들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SAP HANA에서 제공하는 INFORMATION VIEW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ATTRIBUTE VIEWS
  ■ ANALYTIC VIEWS
  ■ CALCULATION VIEWS



1.1 요구 권한

SAP HANA의 INFORMATION VIEW를 생성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권한이 필요합니다.

  ■ SQL PRIVILEGES
    1). _SYS_BI - SELECT PRIVILEGE
    2). _SYS_BIC - SELECT PRIVILEGE
    3). REPOSITORY_REST (SYS) - EXECUTE PRIVILEGE
    4). SCHEMA_WHERE_TABLES_RESIDE- SELECT PRIVILEGE

  ■ ANALYTIC PRIVILEGES
    1). _SYS_BI_CP_ALL

  ■ PACKAGE PRIVILEGES
    1). ROOT PACKAGE - REPO.MAINTAIN_NATIVE_PACKAGES PRIVILEGE
    2). PACKAGE_USED_FOR_CONTENT_OBJECTS- REPO.READ,
        REPO.EDIT_NATIVE_OBJECTS & REPO.ACTIVATE_NATIVE_OBJECTS

위의 권한을 얻기 위하여 시스템 관리자가 개발 유저에게 ROLES 중 MODELING 권한을 개발 유저에게 부여하고 아래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테이블을 소유한 SCHEMA의 SELECT 권한을 _SYS_REPO 시스템 유저에게 부여하여 해당 VIEW를 SELECT할 수 있게 합니다.

GRANT SELECT ON SCHEMA "SCHEMA NAME" TO "_SYS_REPO" WITH GRANT OPTION;



1.2 MODELER PERSPECTIVE

SAP HANA에서 모델링 작업을 하기 위해서 MODELER PERSPECTIVE(SAP HANA STUDIO 상단의 탭 WINDOW -> OPEN PERSPECTIVE -> OTHER -> SAP HANA MODELER 선택)를 사용합니다.

MODELER 선택 시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SAP HANA SYSTEMS : DATABASE OBJECT를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QUICK LAUNCH : 모델링 작업 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메뉴를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PROPERTIES : OBJECT의 속성을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JOB LOG : VALIDATE , ACTIVATE 등의 작업에 대한 로그를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WHERE-USED : 사용되었던 OBJECT의 리스트를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1.3 ATTRIBUTE VIEW

INFORMATION VIEW는 운영상의 데이터마트 또는 매출이나 수익성과 같은 다차원 리포팅과 같이 분석 USE CASES에 자주 사용됩니다.
INFORMATION VIEW는 ATTRIBUTE VIEW, ANALYTIC VIEW, AND CALCULATION VIEW 세 가지 타입이 있고 세 가지 타입 모두 물리적으로 저장위치를 가지지 않습니다.
ATTRIBUTE VIEW는 여러 개의 소스 테이블에서 속성 데이터 사이의 RELATIONSHIP에 기반하여 모델링 되고 테이블과 테이블 또는 테이블의 조건에 의해 선택된 데이터와의 조인을 정의합니다.



1.4 ANALYTIC VIEW

ANALYTIC VIEW는 일반적으로 트랜잭션 데이터를 포함하는 FACT TABLE을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ANALYTIC VIEW는 FACT TABLE과 여러 개의 DIMENSION TABLE로 구성되는 STAR SCHEMA 구조에서 사용되며 수치 데이터의 집합 계산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1.5 CALCULATION VIEW

CALCULATION VIEW는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을 구현하여야 할 경우에 사용되며 테이블 또는 이미 개발해 놓은 VIEW를 사용하여 구현할 수 있습니다.


CALCULATION VIEW는 GRAPHICAL VIEW와 SQL SCRIPT를 사용하는 SCRIPTED VIEW 두 가지 방법으로 구현이 가능하며 ANALYTIC VIEW와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되지만, ANALYTIC VIEW와 대조적으로 여러 개의 FACT 테이블 조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