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Hitachi 기술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지평을 넓힌 SAP 전문 기업 oXya의 사례

SAP 전문 서비스 업체 oXya는 각각의 고객들에게 맞춤형 시스템 구축을 제공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속도와 더불어 지속적인 서비스가 생명인 IT 업계에서 oXya가 혁신을 위해 선택한 것은 Hitachi Unified Compute Platform(이하 Hitachi UCP)이다. oXya는 Hitachi UCP 도입 후 대규모 SAP 환경을 성공적으로 구축하는 것은 물론 가장 높은 수준의 SLA를 달성할 수 있었으며, 그 이후 Hitachi UCP 솔루션을 기반으로 신규 고객사 2곳을 유치했다.


IT 업계는 빠르게 변화하는 동시에 성장하고 있다. 특히 SAP는 이러한 추세의 선두에 있다.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기능 강화 등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SAP는 기업들이 매우 복잡하고 동적인 IT 환경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비즈니스를 전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 세계 수백만 기업들이 미션 크리티컬 환경에 SAP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 가운데, oXya는 SAP 구축 및 관리형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SAP 전문 기업이다. 호스팅 및 클라우드 서비스 부문에 대한 SAP 인증을 보유한 oXya는 전 세계 21만여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998년 설립되어 현재까지 다양한 규모와 다양한 산업 군의 고객들이 각각의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IT 솔루션을 엄격한 SLA 기준 아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고객 관리 담당 디렉터 Ed Wiegner는 “모든 기업들이 고객에게 최고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길 원할 것이다. 다만 실제로 그러한 역량이 있는 것인지는 다른 문제이다. oXya는 각 고객에 최적화된 방법론을 바탕으로 SAP를 공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도전과제: 다이내믹한 SAP 환경에 대한 SLA 준수


oXya는 전 세계적으로 여러 지역에 비즈니스를 확장해 왔다. 최근에는 캐나다에 진출하였고, 미국 데이터센터와 마찬가지로 몬트리올 데이터센터 또한 고객 인프라 관리 및 확장을 위해 설계되었다. 몬트리올에서의 첫 번째 고객은 Hitachi UCP를 기반으로 SAP HANA 플랫폼을 구축한 기업이었다.


oXya 미국 법인 CTO Melchior du Boullay는 “최근에는 거의 모든 기업들이 빠른 변화를 경험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생성되므로 IT 솔루션은 최적의 효율성과 가용성, 성능을 보장하는 것은 물론 여러 가지 도전 과제들에 온 디맨드의 유연성을 제공해야 한다. Hitachi UCP for SAP HANA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초고속의 비즈니스 분석 및 인텔리전스를 수행하여 심층적인 비즈니스 통찰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라고 말했다.


캐나다에서의 2번째 고객 또한 Hitachi UCP를 선택했다. Wiegner 디렉터는 “써드파티에서 관리하는 SAP 시스템의 신규 구축을 의뢰 받았다. 우리는 Hitachi UCP for VMware vSphere를 제안했고 경쟁 입찰에서 최종 선정되었다. 적지 않은 고객들이 SLA를 고려할 때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스펙만을 검토하진 않는다. UCP의 경우 고객의 평가가 매우 높았고, 특히 Hitachi 제품의 품질이 인상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라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SAP 환경의 경우 업데이트 빈도가 잦은데, 이 과정에는 상당한 시간과 공력이 요구된다. Wiegner 디렉터는 “가장 먼저 확보할 것은 업그레이드 가능한 공간이다. 즉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의 IT 자산 및 시스템 구축 및 운영, 프로비저닝을 담당하는 가상화 관리자 등이 확보되어야 한다. 새로운 환경을 구축할 시에는 보통 30일에서 그 이상이 소요되는데 UCP 상에서 전체 과정을 수행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컨버지드 솔루션의 강점

oXya가 신규 고객들에게 공급한 솔루션 2가지는 모두 Hitachi UCP 기반이다. 컨버지드 인프라 솔루션인 UCP 포트폴리오는 업계 최상위 스토리지, 서버,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관리 툴이 통합된 패키지로 미션 크리티컬 워크로드에 최적화되어있다.



리테일 업계에서의 UCP for SAP HANA

oXya는 리테일 업종의 한 고객사에 UCP for SAP HANA를 구축하여 SLA를 준수하는 한편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기능을 확장시킨 바 있다. 실시간 분석을 위한 UCP for SAP HANA는 스케일-아웃 및 스케일-업 아키텍처로 어플라이언스 혹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통해 공급되며, 특히 미션 크리티컬 환경을 용이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고객의 SAP 솔루션 운영은 oXya의 몬트리올 데이터센터에서 수행됐다. Hitachi UCP for SAP HANA의 운영 환경은 40코어와 512GB 메모리로 구성된 2대의 Hitachi Compute Blade 2000 서버로 구축되었고, 비 운영 환경은 20코어와 256GB 메모리로 구성된 1대의 CB 2000 서버로 구성됐다. 그리고 스토리지는 300GB의 10K rpm 디스크를 탑재한 Hitachi Unified Storage 130이 사용됐다. oXya는 이와 함께 인메모리 데이터 패브릭에 SAP Business Warehouse 7.4를 적용했다.


Boullay CTO는 “고객들은 이번 구축을 통해 시기적절하게 재고와 관련된 중요한 의사 결정들을 내리고,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방식의 수익 창출이 가능해졌다. UCP for SAP HANA를 통한 시스템 최적화는 고객의 비즈니스 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공공 보험 기관의 Hitachi UCP for VMware vSphere

또 다른 최근의 사례 역시 몬트리얼 데이터센터 기반 고객 시스템이다. 미 소재 공공 보험 관련 기관의 엄격한 서비스 요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최고 수준의 Hitachi 서버 및 스토리지와 업계 표준 네트워크 장비로 사전 구성된 UCP에 VMware vSphere 및 vCenter를 통합함으로써 물리/가상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했다.


Boullay CTO는 “이 건은 써드파티 프로세스를 통해 경쟁 입찰이 진행되었기에 최종 고객은 SLA 준수에 필요한 기술에 대해 당초 자세히 알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Hitachi UCP for VMware vSphere를 선택한 이유는 멀티-하이퍼바이저 가상화의 네이티브 지원이 가능한 동시에 선제적 대응 및 탄력성, 민첩성이 보장되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Hitachi UCP, 비즈니스 전환점을 제공하다

Hitachi Unified Compute Platform은 직관적이고 지능적인 소프트웨어를 통해 전체 인프라를 관리하는 동시에 이전에는 특화된 전문성이 요구되었던 업무들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수개월이 소요되었던 전통적인 솔루션들의 프로비저닝 프로세스와 달리 UCP Director는 단 며칠 이내에 단일 창에서 최신 SAP 환경에 대한 자동 프로비저닝을 제공한다. 기업들은 이를 통해 보다 폭넓은 대역폭을 기반으로 리소스를 자유롭게 할당하는 한편 비즈니스 가치에 따라 우선순위를 배정해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Wiegner 디렉터는 ”Hitachi UCP에서 비즈니스 전환점의 단초를 발견할 수 있었다. UCP 만큼 손쉬운 프로비저닝 자동화를 제공하는 제품은 찾아보기 어려울뿐더러 기존 스토리지에 대한 투명한 가시성과 VMware 통합 등의 측면에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이 제품은 기존 리소스의 용도를 재 창조하고 활용하여 미사용 자원을 최소화하는데 탁월하다는 점에서 휴대폰계에 한 획을 그은 아이폰과 같은 혁신을 보여줬다.”라고 말했다.


지속적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견고한 인프라

동적인 엔터프라이즈 IT 환경에서는 탄력적이고 유연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복잡성과 비용, 리스크를 줄이는데 필수적이다. oXya는 각 분야 최고 장비와 툴을 엄선하여 각 고객에게 맞춤형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식을 취해왔다. 간혹 고객이 특정 벤더의 장비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었으나 보통은 SLA로 요구 수준을 정했기 때문이다.


Wiegner 디렉터는 “SAP 전문 기업으로서 최근 급격한 시장 변화들을 체감하고 있다. SAP 트렌드 또한 모빌리티, 빅데이터, HANA로 움직이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 추이는 모두 보관하고 관리해야 하는 데이터의 규모에 관계된 요인들이다. 이러한 다이내믹한 변화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대단히 견고한 인프라가 준비되어야 한다. Hitachi UCP 솔루션은 세계적인 수준의 스토리지, 네트워크, 소프트웨어가 견고한 아키텍처로 구성되어 있어 SAP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모든 IT 환경에 최적의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oXya는 기술적인 전문성에서부터 고객과의 관계 정립, 벤더 및 시장에서의 파트너십 등 IT 전문 기업으로서의 다양한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뉴저지 데이터센터에 첫 번째 UCP 고객 시스템을 구축한 이후 지속적으로 Hitachi 기술을 활용하여 신규 고객들을 유치해왔다.


Wiegner 디렉터는 “oXya는 최고 수준의 기술만을 추구하는 기업이다. Hitachi 엔지니어들과 프로젝트를 들어갈 때면 언제나 그들의 기술적 전문성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고, 자연스럽게 Hitachi와 함께 하는 작업 비중이 높아지게 됐다. UCP는 고객에게 자신 있게 제안할 수 있는 제품이며, Hitachi의 서비스 및 기술 지원도 최고 수준의 품질을 보장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oXya는 최근 몇 년간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고객들 또한 높은 만족도를 표하고 있어 SAP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자체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거의 모든 응답자가 oXya의 SAP 아웃소싱에 대해 매우 만족하고 있으며 타 기업에 추천할 의사가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Wiegner 디렉터는 “캐나다라는 신규 시장에 진출한 만큼 다양한 고객층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고객들이 다른 제반 요소에는 신경 쓰지 않고 오직 SAP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오너십을 가지고 고객들의 요구를 수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부분이 우리의 강점이자 Hitachi가 자신 있게 보장하는 부분일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앞으로의 자신감을 내비쳤다.


[참고] 관련기사: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5022502109960786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