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 ZOOM

Hitachi의 클라우드 솔루션 - 컨텐츠 클라우드로 구현하는 서비스로서의 스토리지 (STaaS)



Hitachi Content Platform(이하 HCP)는 디지털 컨텐츠의 안전한 보관과 활용을 위한 전용 스토리지 플랫폼입니다. HCP는 디지털 컨텐츠의 안전한 보관과 가용성을 높이기 위한 아키텍처와 데이터의 활용과 접근에 최적화된 성능을 보장하기 위한 최신의 하드웨어 구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다양한 규모와 용도, 업무 범위에 맞도록 미리 디자인된 설계에 따라 적합한 라인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환경에서 HCP는 최적의 솔루션입니다. 실제로 HCP는 Cloud Computing Magazine에서 주최한 2013 클라우드 스토리지 어워드에서 IT 기업 및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들에게 대용량 비정형 데이터의 비용 효율적인 저장, 보호, 보존, 검색 등을 지원하는 우수 제품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HCP Cloud를 위해서는 HCP 라인업 중 HCP500, HCP500XL 그리고 HCP VM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와 분산 환경에 최적화되어 설계된 이 시스템들은 기업 환경에서 디지털 컨텐츠를 서비스하는 데에 있어 필요한 기능과 성능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VMWARE ESXi 서버 기반으로 HCP 솔루션을 제공하므로 VMWARE 가상화 환경에서도 적용 가능합니다. 



HCP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적합한 오브젝트 스토리지로 데이터 접근과 관리를 위하여 웹기반 데이터 교환 표준인 RESTFUL, 그리고 클라우드 환경에서 많이 사용되는 프로토콜인 S3를 기반으로 한 HS3(S3-compatible interface for HCP) 등의 데이터 교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필수적인 멀티테넌시 기능과, 가상화, 그리고 프로비저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에서 필요한 디지털 컨텐츠 서비스를 부서별, 업무별, 용도별 등 다양한 분류 기준에 따라 나누어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합니다. HCP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시스템 확장을 위하여 스케일업 및 스케일아웃 방식을 모두 지원합니다. 노드당 할당되는 DISK를 늘려 용량을 늘려 나가는 스케일업 방식과, 노드의 수를 늘려 성능과 용량의 확장을 제공하는 스케일아웃방식을 제공하여 상황에 맞는 유연한 구성이 가능합니다. 노드당 최대 31개의 LUN을 할당하고 최대 80대의 노드로 확장하여 최대 320 억개의 파일과 수십 PB의 데이터를 하나의 클러스터 내에서 서비스할 수 있습니다. 또한 10gbE 기반의 네트워크 환경과 VLAN 구성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네트워크 환경에 알맞은 연결방식을 제공합니다.


또한 HCP는 부가 솔루션과의 결합을 통해 보다 광범위한 분산 IT 인프라와 클라우드 환경에 적용 가능한 Edge-to-Core Technology를 구현하여 소위 ROBOs (remote offices and branch offices)라고 불리는 분산 환경에 적합한 아키텍처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즉, 각 브랜치에는 Edge 장비인 HDI (Hitachi Data Ingestor)라고 불리는 가속기(Caching device)를 배치하고, 본사에는 Core 장비인 HCP를 배치하여 구성함으로써, 브랜치에서의 접속성능과 안정성, 가용성을 극대화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ROBOs 아키텍처는 학교나 관공서의 CCTV 시스템, 전세적으로 분포된 사무실을 가지고 있는 다국적기업, 전국에 지사를 두고 운영하고 있는 기업 등에서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시스템들이 오픈소스 기반으로 기업의 주변 업무에 적용되어 나가고 있는 단계로 안정화가 필요한 부분들이 남아 있으나, HCP는 이미 다양한 고객사에서 검증되어 사용되고 있는 솔루션으로 HDS의 스토리지 기술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특징인 소프트웨어적인 데이터보호기술이 결합되어 이미 다양한 고객사에서 검증되어 사용되고 있으므로 기업/공공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가용성과 안정성, 성능을 충족시킬 수 있는 유일한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