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SE STUDY

[Mercury Filmworks] Hitachi NAS Platform을 통해 데이터 성능 이슈를 해결하다

Hitachi NAS Platform을 통해 데이터 성능 이슈를 해결한 세계 정상급의 애니메이션 전문 기업

Mercury Filmworks의 사례


다채로운 크리에이티브 작업과 고품질 애니메이션으로 유명한 Mercury Filmworks는 캐나다에서 가장 큰 규모의 TV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다. Mercury Filmworks는 정교한 고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하는 Hitachi NAS Platform을 기반으로 스크립트에서부터 후반제작에 이르는 전체 과정을 진행해 왔다. Mercury의 이러한 인프라는 Disney, Universal, Warner Bros., Entertainment One, Nickelodeon and Cartoon Network 등의 엔터테인먼트 관련 고객들을 위한 지원의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1997년 밴쿠버에서 시작한 Mercury Filmworks는 잉크와 페인트, 카메라 등으로 이루어졌던 기존 애니메이션 시장 판도를 컴퓨터 기반의 3D 애니메이션으로 변화하도록 이끌며 업계를 주도했다. Mercury Filmworks의 설립자 Clint Eland는 “우리는 당시 북미지역에서 디지털 페인팅 서비스를 제공했던 몇 안 되는 업체 중 하나였다. 사업 확장과 함께 토론토와 오타와에도 스튜디오를 설립했고, 우리는 현재 250여 명의 유망한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이 협업하는 전문 기업으로, 2D와 3D 애니메이션에 사용되는 스크립트에서 후반제작에 이르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라고 설명했다.



Mercury Filmworks는 현재 온타리오 주 오타와에 본사를 두어 자금조달에서부터 스토리 개발 및 전체 제작 및 편집에 이르는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매우 촉박하고 다면적인 제작 일정을 운영하는 Mercury는 파트너들에게 정해진 예산 한도 내에서 모든 자료가 정확히 전달되는 것은 물론 데이터 성능 이슈에 대해서는 한 치의 오차도 허용되지 않는 환경을 필요로 했다. Mercury Flimworks의 설립자 Clint Eland는 “비즈니스가 성장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데이터 스토리지가 증가하게 되었고, 성능 최적화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 더 많은 인력을 충원하고 텔레비전 애니메이션의 한계를 뛰어넘는 기술적인 성장이 이루어지는 반면 데이터와의 전쟁은 끝나지 않았다. 느린 응답 속도, 혹은 파일을 열거나 저장할 때 길어지는 대기 시간은 치명적이었다. 결국 성능과 안정성에 대한 이슈는 앞으로의 성장을 좌우할 것이라는 판단과 함께 변화의 자극제가 되었다. 우리의 프로덕션 파트너들은 언제나 더 높은 품질과 정확한 납기 일정 준수 등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략적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최적의 데이터 스토리지 인프라가 필수적이었다.”라고 말했다



증가하는 데이터에 대한 해결책을 찾은 Mercury

제작 일정을 준수하고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Mercury Filmworks는 50TB의 가용 용량이 제공되는 NAS 솔루션을 선택했다. 통신 및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CME) 업계의 많은 기업들은 방대한 대역폭을 지원하고 네트워크를 통한 미디어 워크플로를 고도화하기 위해 NAS를 선택한다. IP의 Ethernet을 사용해 즉각적인 연결을 지원하는 NAS 시스템은 보다 빠른 파일 전송 및 검색, 다운로드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Hitachi NAS Platform (HNAS) 제품군은 높은 확장성의 계층화된 네트워크 스토리지로 FPGA 기반의 하드웨어 아키텍처를 통해 최고 수준의 성능 및 안정성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킨다. 높은 데이터 처리량과 IOPS를 비롯해 간소화된 네트워크 스토리지 관리를 제공하는 HNAS는 내장된 인텔리전스를 기반으로 기업에서 최소한의 TCO를 통해 생산성 및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Mercury Filmworks는 특히 확장성과 성능 면에서 HNAS를 통해 혁신을 경험할 수 있었다. 최대 16PB의 가용 용량과 노드 당 20만 IOPS 및 초당 최대 1600MB의 처리량을 제공함으로써 프로세싱 사이클 타임을 줄이고 IT 인프라의 속도를 높이는 한편 간소화 함으로써 파일 시스템 오버헤드를 최소화했다. 이러한 클러스터링 기술과 더불어 Mercury는 최대 64개의 가상 서버를 지원하며 확장성 높은 동적인 파일 스토리지 시스템을 위한 역할 기반 보안 시스템을 제공하는 HNAS의 가상화 기능을 활용했다.


HNAS는 또한 Mercury의 비즈니스 성장에 따라 단일 네임스페이스로 관리를 일원화했다. 클러스터 네임스페이스를 통해 하나의 네임스페이스로 파일 시스템 내 최대 2PB의 통합 디렉터리 구조를 관리할 수 있어, 물리적인 스토리지 풀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전 세계에서 데이터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마련했다.


Mercury Flimworks의 설립자 Clint Eland는 “일부 전문적인 소프트웨어의 경우 너무 많은 자원이 요구되었다. 중앙 집중형의 자산 데이터베이스의 수백만 개의 파일에 접근하여 맹렬하게 작업해야만 하는 250명의 아티스트를 동시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성능을 최우선으로 하는 네트워크 스토리지가 필수적이다. NAS 시스템은 우리의 제작 팀을 가로막는 거대한 장벽을 제거해주는 강력한 수단이다. 파일을 열기 위해 대기하는 시간을 없애고 스토리지 문제로 골치 아픈 일이 없어지는 것은 곧 더 나은 크리에이티브를 생산하는데 에너지를 쏟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설명했다.



HNAS, 품질에 대한 기준을 높이다

Mercury Filmworks는 NAS 솔루션의 성공적인 도입의 배경에는 Hitachi Data Systems 프로페셔널 서비스가 있다고 설명한다. Eland는 “제품 구매와 함께 서비스 팀이 방문해 Mercury의 기존 환경 및 니즈에 맞춰 시스템 튜닝을 지원하고 효과적인 관리 방안에 대한 조언을 제공했다. Hitachi를 선택한 것은 스트레스 없는 간편한 구축을 위한 최고의 한 수였다. 그들의 전문성과 헌신적인 서비스 제공에 감동하지 않을 수 없었고 영업 및 지원팀은 흡사 슈퍼스타와 같이 보일 정도였다.”라고 덧붙였다.



Mercury Filmworks는 HNAS를 통해 전 세계 애니메이션 품질 및 서비스의 기준을 높여가고 있다. Eland는, 회사는 물론 전체 업계 및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미래가 더욱 밝아지고 있다고 설명하며 “통신 미디어 시장에서 데이터 스토리지의 가치가 확연히 높아진 것을 느낀다. 5~6가지의 TV 시리즈를 동시에 제작하는 Mercury의 경우 매일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저장되고 그만큼의 데이터에 접근하고자 하는 수요가 발생한다. HNAS 덕분에 우리의 제작팀은 병목현상 혹은 다운타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작업할 수 있었고, 크리에이티브의 속도를 높일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